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추미애가 때릴수록 단단해지는 윤석열


입력 2020.07.01 00:30 수정 2020.07.01 05:02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새삼 지휘랍시고" 주옥 같은 발언이 윤석열 키웠다

차기 대선주자 여론조사 3위…야권에선 압도적 1위

여권서 당혹감…"노코멘트" 피하거나 "해프닝" 평가

추미애 법무부 장관(왼)과 윤석열 검찰총장(오).ⓒ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왼)과 윤석열 검찰총장(오).ⓒ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조사에서 '3위'로 올라섰다. 윤 총장이 리얼미터의 대선주자 지지도 조사 후보군에 포함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홍준표 전 의원과 오세훈 전 서울시장 등 범보수 진영에서 꾸준하게 이름을 올린 주자들의 지지율을 단숨에 뛰어넘었다.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 의뢰로 지난 22일부터 26일까지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조사에서 윤 총장 지지율은 10.1%를 기록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이낙연 의원(30.8%)과 이재명 경기지사(15.6%)에 이은 3위로, 야권 후보군 중에서는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윤 총장이 대선주자급이 된 데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잇따른 '총장 때리기'가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된다. 추 장관은 지난 25일 민주당 초선 의원들 상대 강연에서 "장관 말을 겸허히 들으면 좋게 지나갈 일을 새삼 지휘랍시고 일을 더 꼬이게 만들었다", "지시의 절반을 잘라먹었다", "역대 검찰총장 중 이런 말 안 듣는 검찰총장과 일해 본 법무부 장관을 본 적이 없다" 등의 날선 발언으로 윤 총장을 공격했다.


심지어 지난 29일에는 윤 총장이 자신의 지휘를 따르지 않아 코로나19 방역의 골든 타임을 놓쳤다는 주장도 했다. 추 장관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출석해 "(코로나19가 확산하던 지난 2월) 제때 신천지를 압수수색했더라면 당시 CCTV를 통해 출입한 교인 명단을 확보할 수 있었을 것"이라며 "압수수색 골든타임을 놓치면서 귀중한 자료를 확보하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일각에서는 문재인 대통령도 '법무부와 검찰이 서로 협력해달라'고 강조하고, 이해찬 민주당 대표도 '윤석열 이름을 언급하지 말라'고 당부했음에도 추 장관은 연일 윤 총장을 강하게 압박했다는 점에서 "자기정치를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까지 나왔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대통령의 뜻이 아니라 차기 대권을 노리는 추 장관의 돌발행동일 가능성이 있다"고 봤다.


이는 역설적으로 박근혜·문재인 정부에서 "사람에게 충성하지 않는다"는 말을 실천한 윤 총장을 반문 대안 세력의 대표주자로 부각시키는 효과를 가져왔다는 게 대체적 분석이다. 윤 총장을 지지한 응답자 역시 보수층(15.9%)·중도층(12.2%)이 진보층(4.3%)보다 월등히 많았다. 김근식 경남대 교수는 "윤 총장은 공개적으로 떠들지 않는다. 그저 묵묵히 자기 역할에 충실하다. 그러나 사퇴하지도 않는다. 욕 먹을수록 더 단단해진다"고 평가했다.


여권에서는 당혹감이 감지된다. 민주당 의원들은 "노코멘트", "할말이 없다"라며 구체적인 언급을 피하거나 여론조사 결과에 크게 의미부여를 하지 않았다. 한 율사 출신 민주당 의원은 "야권에 대권주자가 뚜렷하게 없다보니 지지층이 옮겨타는 과정에서 벌어진 해프닝일 뿐"이라며 "행정과 정치는 다르다. 대통령이 되려면 가치와 철학을 보여줘야 하는데, 윤 총장은 대권주자로서 자질을 보여준 적이 없다"고 말했다.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유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