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국립생물자원관, 희귀 나그네새 잿빛쇠찌르레기 국내 첫 번식 확인


입력 2020.06.22 12:00 수정 2020.06.21 11:46        배군득 기자 (lob13@dailian.co.kr)

중국 남부지역 서식 조류 분포가 북상한 사례로 주목


잿빛쇠찌르레기 수컷(좌)과 암컷(우) ⓒ국립생물자원관 잿빛쇠찌르레기 수컷(좌)과 암컷(우) ⓒ국립생물자원관

국립생물자원관(관장 배연재)은 (사)제주야생동물연구센터와 섬지역 철새 현황 공동조사를 하는 중 봄·가을 국내 남부 지역을 거쳤던 희귀 나그네새인 ‘잿빛쇠찌르레기’가 제주도에서 번식한 사실을 최근 최초로 확인했다고 21읽 밝혔다.


나그네새는 봄과 가을에 도래하는 철새다. 보통 북쪽 번식지와 남쪽 월동지를 오가는 중에 우리나라를 통과하는 새를 일컫는다. 참새목 찌르레기과에 속한 잿빛쇠찌르레기는 4~5월과 9~10월에 제주도와 서·남해안 섬지역에서 드물게 발견되는 나그네새다. 몸길이는 18~20cm 정도다.


연구진은 지난달 23일 잿빛쇠찌르레기 한 쌍이 제주도 제주시 인근 한 도로 시설물 구멍에 둥지를 틀고 드나드는 것을 처음 발견하고 관찰을 시작했다.


관찰 결과 지난 16일까지 어미 새가 새끼에게 먹이를 먹이고 배설물을 물고 나오는 등 번식 사실이 확인됐다. 이후 17일 새끼 4마리가 둥지를 떠난 것(이소)이 포착됐다.


이번 잿빛쇠찌르레기 제주도 번식 확인은 중국 푸젠성(위도 약 27도)에서 주로 번식하는 조류 번식지가 북상한 사례로 주목된다. 제주도는 잿빛쇠찌르레기 번식지인 중국 남부 푸젠성에서 대략 880km 북동쪽에 위치하고, 위도는 6도의 차이가 있다.


특히 제주도는 아열대 기후지역으로 기후변화와 관련된 조류 분포변화 연구에 중요한 지역이다.과거 물꿩, 붉은해오라기, 붉은부리찌르레기 등 아열대와 열대지역에 사는 조류 번식이 지속적으로 확인된 지역이기도 하다.


국립생물자원관은 이번 사례와 같이 환경 변화를 반영하는 중요한 지표인 철새 관측 및 연구를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배연재 국립생물자원관장은 “이번에 발견된 잿빛쇠찌르레기 번식지 발견으로 아열대와 열대지역 조류 분포 확산을 새롭게 확인해 생물종 분포와 환경변화를 연구할 귀중한 자료를 얻게 됐다”고 말했다.

배군득 기자 (lob13@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