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북한 대적 전환] 청와대, 북한 '대적 선언'에도 침묵…의도 파악 주력


입력 2020.06.09 13:46 수정 2020.06.09 14:16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공식 입장 자제하며 상황 분석 중

NSC 상임위 소집 필요성 거론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018년 5월 26일 오후 2차 남북정상회담을 가진 후 밝은 표정으로 회담장을 나서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018년 5월 26일 오후 2차 남북정상회담을 가진 후 밝은 표정으로 회담장을 나서고 있다. ⓒ청와대

청와대가 북한의 '대적 선언'에도 침묵을 유지하고 있다. 남북 경색 국면이 현실화되면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도 차질이 불가피해지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는 모습이다. 다만 청와대의 침묵은 길지 않을 거란 게 정가의 전망이다.


북한은 9일 정오부터 청와대 핫라인을 포함해 남북 간 모든 통신연락 채널을 완전히 차단·폐기하고, 대남 업무도 '대적 사업'으로 바꾸겠다고 밝혔다.


남북 간 핫라인은 남북관계 진전의 '상징'으로 꼽힌다. 현 정부에서 핫라인이 첫 개통된 2018년 4월 20일 당시 윤건영 국정상황실장은 "역사적인 남북 정상 간 직통전화 연결이 조금 전 완료됐다"면서 "전화 연결은 매끄럽게 진행됐고, 전화 상태는 매우 좋았다"며 마치 옆집에서 전화하는 듯한 느낌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연일 이어지는 북한의 압박 공세에도 청와대는 공식 입장을 최대한 자제하고 있다. 의도 파악이 우선이란 기조다. 이와 관련해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소집 필요성도 거론되지만, 현재까지 개최 여부는 알려지지 않았다. 또한 청와대가 핫라인 폐기 여부 확인 조치를 취했는지도 알려진 바 없다.


청와대 내에선 북한의 최근 압박 의도에 대해 북미 관계의 교착 상태 장기화로 북한의 '불만'이 누적돼 있는 상황에서 대북 전단 살포가 북한의 '심기'를 건드렸다는 분석이 나온다.


국정상황실장을 지낸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남북 정상간 있었던 합의사항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 것에 따른 북측의 누적된 불만 같다"며 "대표적인 게 대북 전단지 살포인데 이게 분명하게 4·27 판문점 선언에서 남과 북 정상이 합의했던 부분"이라고 해석했다.


이에 청와대 등 남측이 남북관계를 위해 보다 더 적극적인 역할에 나서야 한다는 말들이 일각에서 나온다. 정세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은 이날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서 "미국이 허락할 때까지 기다린다는 마인드 자체가 문제다. 문 대통령 주변의 참모들이 문제라고 본다"며 "여건이 갖춰지면 열심히 하겠다고 하는데 그건 비 오면 우산 쓰라는 소리"라고 비판했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