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통합당 '3대 난제'…김종인 비대위·한국당 합당·무소속 복당


입력 2020.05.16 05:56 수정 2020.05.16 06:28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내주초 열릴 당선인 연찬회서 '끝장토론' 할 듯

'김종인 비대위' 반쪽 의결…이도저도 아닌 상황

무소속 일괄복당 문제로 지도체제와 얽혀 있어

한국당 합당은 주호영에 힘싣는 총의 수렴될 듯

주호영 미래통합당 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지난 8일 국회본청에서 열린 당선자총회에서 21대 국회 첫 원내대표에 선출된 직후 인사말을 하기 위해 발언대로 나오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주호영 미래통합당 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지난 8일 국회본청에서 열린 당선자총회에서 21대 국회 첫 원내대표에 선출된 직후 인사말을 하기 위해 발언대로 나오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미래통합당의 '3대 난제'가 다음 주초 결론 난다. 당선자총회에서 원내대표로 선출된 이래 뜻하지 않은 일을 딛고 '쾌도난마'의 행보를 보여온 주호영 통합당 대표권한대행이 어떤 방식의 풀이법을 내놓을지 관심이 쏠린다.


통합당은 내주초 주호영 대표를 비롯한 원내지도부가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 참석차 광주에 다녀온 직후인 19~20일 바로 이틀 간의 당선인 연찬회에 돌입한다. 당선인 연찬회에서는 '3대 난제'를 놓고 주제별 끝장토론이 이어질 전망이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의 전환을 포함한 지도체제 문제와 미래통합당·미래한국당 합당 문제, 무소속 당선인의 일괄 복당 여부 등이다.


'난제'라고까지 불리게 된 것은 이 사안들이 하나같이 어느 정도 꼬여있기 때문이다. 김종인 비대위로의 전환은 주호영 대표에게 당권을 넘겨주기 전의 심재철 전 대행이 의욕적으로 추진했던 사안이지만, 무리가 따르면서 당헌개정안을 발의해야할 상임전국위는 불발되고, 전국위에서 임명안만 의결됐다. '8월 31일까지 전당대회를 열어야 한다'는 당헌 부칙은 그대로 살아있어 반쪽짜리 의결로 전락했다.


이도저도 아닌 이 상황은 어떻게든 해결이 돼야 한다. '김종인 비대위원장 임명안'은 통합당 전국위원 323명이 참석해 177명의 찬성으로 의결됐다. 원내정당은 원내가 중심이라지만 당헌당규상 최고의결기구인 전당대회에 버금가는 전국위원회의 의결을 당선인 연찬회에서 임의로 엎어버리거나 백지화할 수도 없는 일이다.


따라서 연찬회에는 전국위 의결을 존중하는 전제로 김종인 위원장에게 어떤 임기를 제안하느냐가 중점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당헌대로 8월 31일까지만 한다는 것은 비대위 출범의 의미 자체가 없다. 결국 연말이냐, 내년 4월 재보궐선거까지냐의 문제가 남는다.


김종인 위원장의 입장에서 보면, 이번 4·15 총선에서 이미 잘못된 공천이 이뤄진 끝에 뒤늦게 영입된 김 위원장은 총선 참패로 그동안 쌓아온 명성에 흠집이 났다. 김 위원장이 통합당 비대위원장을 맡는다면 '이기는 정당'을 만들어 야당을 살리는 한편 본인의 명예도 회복하고자 하는 의욕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정치에 있어서 성공과 실패를 판단하는 기준은 오직 국민으로부터 직접 판단받는 선거 외에는 없다. 정치권 관계자는 "애매하게 연말까지만 해봐야 비대위가 성공했는지 실패했는지 판단하는 기준 자체가 없게 된다"며 "김종인 위원장이 내년 4월 부산시장 선거와, 경우에 따라 경기지사 선거까지 공천권을 행사하며 깜짝 놀랄만한 인물을 내세워 선거를 승리로 이끌어 야당을 궤도에 올려놓고 본인의 명예도 회복하고자 하는 의욕이 있을 것"이라고 바라봤다.


반면 통합당에서는 당권주자로 분류되는 일부 인사들이 당권에의 의지를 갖고 실질적으로 전당대회 준비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이 연찬회에서 상임전국위에서의 당헌 개정 불발을 "당의 주인인 당원의 뜻"이라 주장하며, 현행 당헌 부칙대로 8월 31일까지만 맡는 전제로 김종인 위원장에게 비대위원장을 권유하라고 압박해 사실상 거부를 유도하게 되면 상황은 전당대회로 흘러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이같은 여러 갈래의 의도가 맞부딪치는 가운데, 어떠한 기류가 연찬회에 참석한 당선인들 사이에서 주류가 될 것인지가 관건이다. 원내지도부는 사안의 민감성을 감안해 충분한 토론을 거치되, 최종적으로는 표결 절차까지도 준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래한국당과의 합당 문제는 연찬회에 앞서 어느 정도 큰 가닥은 잡혔다.


주호영 대표는 지난 14일 원유철 한국당 대표와 전격 회동해 합동기자회견을 갖고 합당 원칙을 재확인한데 이어, 15일에는 한국당 비례대표 당선인들과 오찬 회동을 갖고 조속한 합당을 당부했다.


원유철 대표의 임기를 연장하기 위한 한국당 전당대회가 5월 마지막주로 예고된 가운데, 통합당은 이달 29일 임기내 합당을 목표로 압박 수위를 높여갈 것으로 보인다.


통합당 의원실 관계자는 "한국당과의 합당 문제에 있어서는 통합당 내에서는 이견이 거의 없다"며 "당선인 연찬회에서 이달내 합당이라는 주호영 대표의 행보에 힘을 실어주는 방향으로 총의가 모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무소속 당선인 복당 문제도 연찬회에 상정될 '난제' 중의 하나다.


이번 4·15 총선 무소속 당선인 중 홍준표·김태호 당선인은 잠재적 대권주자로, 통합당에 복당하면 '당의 자산'으로 분류될 수 있다. 권성동 의원은 언제든 제1야당의 원내사령탑을 능히 맡을만한 큰 재목이라는 평에 의원·당선인들 사이에서 이견이 없다.


윤상현 의원은 당장은 복당의 뜻을 내비치지 않고 있다. 따라서 일괄 복당이라고 하면 홍준표·김태호 당선인과 권성동 의원의 복당 문제로 볼 수 있다.


이 중 홍준표 당선인의 복당 문제는 '3대 난제' 중 지도체제 문제와도 얽혀 있다. 홍 당선인은 그간 강한 어조로 '김종인 비대위' 반대 목소리를 높여왔다. 이러한 상황에서 통합당에 '김종인 비대위'가 서고 홍 당선인도 복당되면, 홍 당선인이 비대위를 '저격' 하면서 지도부가 흔들릴 우려가 생긴다. 총선 참패 이후 통합당의 수습과 안정을 위해 비대위를 세웠는데, 당이 오히려 내부에서 소란스러워지는 모습은 당선인들이 바라지 않는 시나리오다.


이 때문에 총선 이튿날인 지난달 16일 바로 복당 신청을 한 권 의원이 먼저 '선도 복당' 하고, 다른 당선인들은 좀 더 시간을 갖고 지켜보자는 기류도 당선인들 일각에서 읽힌다. 반면 장제원 의원과 같이 강경하게 즉각 일괄복당을 주장하는 의원들도 없지 않아, 연찬회에서 논란으로 번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분석이다.


이와 관련, 통합당 핵심관계자는 "21대 국회 임기 4년이 이제 막 시작한다. 시간은 많다"며 "김종인 위원장과 홍준표 대표를 꼭 '같은 바구니'에 담아야 하는 것은 아닐 수도 있다"라고 여운을 남겼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