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정부, 입국금지 확대 대신 '검역 강화' 카드 꺼냈다


입력 2020.02.11 15:20 수정 2020.02.11 15:31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26·27번 확진자, 마카오 거쳐 국내 입국

'중국발 입국자'만 검역대상이라 진단검사 늦어져

11일 오전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에서 방호복을 착용한 의료진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선별진료소로 들어가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11일 오전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에서 방호복을 착용한 의료진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선별진료소로 들어가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정부가 12일 0시를 기점으로 중국 본토 외 지역인 홍콩과 마카오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오염지역으로 지정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내일부터 해당 지역에서 입국하는 내·외국인은 중국발 입국자에 한해 적용되던 특별입국절차를 거쳐 입국하게 된다.


앞서 26·27번째 확진환자가 중국 광둥성에 머물다 마카오를 통해 국내에 입국한 것으로 드러나 '방역 사각지대'가 있다는 지적이 이어지자 정부가 '검역 강화'라는 대응책을 꺼낸 것으로 풀이된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11일 정례브리핑에서 “중국 본토 외에 홍콩과 마카오에 대해서 2월 12일 0시를 기해 오염지역으로 지정해 검역을 강화하도록 하겠다”며 "비행기 입국 때부터 조정해서 중국 본토 입국자들을 검역하는 입국장 쪽으로 안내해 진행하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책본부는 "세계보건기구(WHO)의 집계에 따르면 홍콩은 사망 1명, 확진자 36명 등 지역사회 감염사례가 확인되고 있다"면서 "마카오는 광둥성 인접지역으로 마카오를 경유한 환자 유입 가능성이 높아 검역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부연했다.


정부는 지난 4일부터 '중국 전용입국장'을 따로 마련해 중국을 통해 입국하는 모든 내·외국인의 국내 거주지·연락처를 체크하는 특별입국절차를 시행하고 있다. 정부가 오염지역을 홍콩·마카오로 확대 지정함에 따라 해당 지역에서 입국하는 사람들 역시 별도의 입국절차를 밟아야만 국내 입국이 허용될 전망이다.


세계보건기구(WHO)의 지난 10일 통계에 따르면 홍콩 내 신종 코로나 확진환자는 36명이고, 이 가운데 1명은 사망했다. 같은 기준에서 마카오의 확진환자는 10명이다.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