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조해진, 권언유착 가리켜 "사기 전과범이 유인, 한동훈 끌어들이려 공작"


입력 2020.08.07 11:31 수정 2020.08.07 13:04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유인해 MBC 동원 몰카, 열민당이 '작업' 공언

윤석열 겨냥해 짰지만 너무 조작…뒷받침 안돼

법무장관·방통위원장 의혹 당사자…특검해야"

조해진 미래통합당 의원.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조해진 미래통합당 의원.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미래통합당 3선 조해진 의원이 이른바 '권경애-한상혁 통화 논란'과 관련해 왜 이런 일이 벌어졌는지 진상규명이 필요하다며, 윤석열 검찰총장이 특임검사를 임명할 처지가 못 된다고 하면 특검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해진 통합당 의원은 7일 오전 YTN라디오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이제부턴 왜 법무장관이 부화뇌동하고 방통위원장까지 가담한 이런 일이 벌어졌는지, 이성윤 검사장은 왜 총대를 메고 나섰는지 규명해야 한다"며 "윤석열 총장이 빨리 특임검사를 임명해야 하지만, 그럴 처지가 못 된다면 특검을 임명해 빨리 규명해야 한다"고 여당의 결단을 압박했다.


'권언유착'으로 정리되고 있는 이번 사태의 흐름과 관련해, 조해진 의원은 사기 전과범이 유인책을 맡고 친정권 지상파 방송이 동원됐으며, 범여권 인사가 작업에 가담해 '살아있는 권력'을 수사하던 검사를 잡으려던 사건이라고 정리했다.


조해진 의원은 "이철 씨 뿐만 아니라 지모 씨라는 사기 전과범이 등장해 채널A 기자가 원하는 리스트가 있는 것처럼 유인을 한 것"이라며 "유인을 해서 MBC를 동원해 몰래카메라를 찍고, 최강욱 열민당 대표는 일주일 전부터 '이제부터 작업 들어간다'고 페이스북에 올리면서 한동훈 검사장을 끌어들이려고 공작이 들어갔다"고 규정했다.


이어 "권력이 윤 총장을 겨냥한 지렛대로 삼으려고 한동훈 검사장을 겨냥해 프레임을 짠 것"이라면서도 "너무 실체적 진실을 무시하고 비약해서 조작으로 짜는 바람에 사실관계가 뒷받침을 못해줬다"고 조소했다.


결국 '권언유착 사태'는 기획 단계부터 범여권 지도부가 관여한 정황이 있으며, 중앙지검·법무장관·방통위원장까지 의혹의 당사자가 됐기 때문에 법적 책임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처벌을 받을 수 있도록 특임검사나 특검 수사가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조해진 의원은 "기획 단계에 범여권인 열민당 지도부가 관여한 정황이 있고, 검사 10여 명에 수사관까지 투입해 중앙지검이 그 난리를 쳤다"며 "법무장관까지 수사지휘권을 남용해가면서 윤 총장이 이 사건이 엉뚱한 방향으로 가지 않도록 컨트롤하려는 것을 못하게 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번 '권경애-한상혁 통화 논란'을 가리켜 "그 과정에서 한상혁 방통위원장도 의혹의 한 당사자로 등장한 것"이라며 "이것은 반드시 사실이 규명돼야 하고, 법적으로 책임이 있는 부분은 처벌을 받아야 하는 중대한 사건으로 부각됐다"고 강조했다.


한편 일각에서 문제삼는 권경애 변호사와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간의 통화 시간 논란은 '권언유착 사태'의 실체적 진실과 직결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큰 의미가 없다고 바라봤다.


조해진 의원은 "한상혁 방통위원장과의 통화는 시간의 차이는 있지만 권 변호사의 이야기가 맞다고 하면 하루 차이는 별 의미가 없을 것"이라며 "그 실체적 진실 자체는 부합하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