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윤석열 패싱' 의식했나...'검찰개혁 보고' 사흘 뒤 공개한 靑


입력 2019.11.11 11:21 수정 2019.11.11 12:37        이충재 기자

文대통령 尹 만나던날 법무차관에 '검찰개혁' 보고받아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협의해 개혁 진행하라" 지시

'윤석열 패싱' 의식한 듯…보고내용 사흘 뒤 공개한 靑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협의해 개혁 진행하라" 지시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청와대 본관 집현실에서 열린 공정사회를 향한 반부패정책협의회에 참석해 윤석열 검찰총장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청와대 본관 집현실에서 열린 공정사회를 향한 반부패정책협의회에 참석해 윤석열 검찰총장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8일 청와대에서 법무부 장관 대행을 맡고 있는 김오수 차관으로부터 '법무부 검찰개혁'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현실적으로 시행 가능한 것을 중심으로 법무부가 대검, 법무·검찰개혁위원회와 협의해 개혁을 진행해 주기를 바란다"고 지시했다.

청와대는 11일 이 같은 내용을 사흘이 지나서야 서면브리핑을 통해 공개했다. 외교‧안보 문제가 걸려 있어 시차를 둬야 하는 사안을 제외하면, 대통령의 발언을 사후에 공개하는 것은 극히 이례적이다. 더욱이 검찰개혁 이슈는 문재인 정부가 사활을 걸고 추진하는 사안이다.

윤석열 만난 뒤 같은 공간서 '검찰개혁 보고' 받아

특히 8일은 문 대통령이 '조국사태' 후 처음으로 윤석열 검찰총장과 대면해 관심이 집중된 날이었다. 당시 문 대통령은 청와대 본관에서 '공정사회를 향한 반부패정책협의회'를 주재하고 검찰개혁 의지를 강조했다.

'검찰개혁 보고'는 반부패정책협의회 직후인 오후 3시50분부터 20분 간 청와대 본관에서 이뤄졌다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이 자리에는 김 차관을 비롯해 이성윤 검찰국장, 황희석 검찰개혁추진지원단장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김 차관에게 "업무가 많겠지만, 지금 장관대행으로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는 것을 유념해 달라"며 힘을 실어줬다. 반부패정책협의회에선 "이제부터의 과제는 윤석열 총장이 아닌 다른 어느 누가 총장이 되더라도 흔들리지 않는 공정한 반부패 시스템을 만들어 정착시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치권에선 문 대통령이 "누가 총장이 되더라도"라는 표현을 사용한 것을 두고 '윤석열 검찰'에 대한 불만을 우회적으로 드러낸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문 대통령이 지난 7월 청와대에서 임명장을 수여하며 "우리 총장님"이라고 부르며 친근감을 표시하던 때와는 분위기가 사뭇 다르다는 평가가 많았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