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文대통령, 경제 메시지 '올인'…북핵은 "…"


입력 2018.08.30 02:00 수정 2018.08.30 06:10        이충재 기자

개혁동력 떨어질라...8월 내내 경제 이슈에 집중

"모든 정책 수단 동원해 경제구조‧체질 바꿀 것"

개혁동력 떨어질라...8월 내내 경제 이슈에 집중
"모든 정책 수단 동원해 경제구조‧체질 바꿀 것"

문재인 대통령의 최근 메시지는 어느 이슈로 시작되든 '경제'로 귀결된다. 청와대 안팎에선 이를 두고 '기승전경제', '기승전일자리'라는 얘기까지 나온다. 최근 지지율 하락과 맞물려 경제살리기에 올인한 문 대통령이다.(자료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의 최근 메시지는 어느 이슈로 시작되든 '경제'로 귀결된다. 청와대 안팎에선 이를 두고 '기승전경제', '기승전일자리'라는 얘기까지 나온다. 최근 지지율 하락과 맞물려 경제살리기에 올인한 문 대통령이다.(자료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의 최근 메시지는 어느 이슈로 시작되든 '경제'로 귀결된다. 청와대 안팎에선 이를 두고 '기승전경제', '기승전일자리'라는 얘기까지 나온다. 최근 지지율 하락과 맞물려 경제살리기에 올인한 문 대통령이다.

문 대통령은 29일 공공기관장 워크숍에서도 "모든 정책 수단을 동원해 반드시 우리 경제의 구조와 체질을 바꾸고, 성장 잠재력을 최대한 키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공기관의 혁신 방향을 점검하는 자리였지만, 문 대통령은 '경제'만 7차례 거론하며 경제살리기에 방점을 뒀다.

문 대통령은 또 "우리는 지금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를 축으로 경제패러다임의 대전환을 추진하고 있다"며 "변화는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생존의 문제"라고 말했다. 논쟁의 대상인 소득주도성장 정책을 더욱 속도감 있게 밀어붙이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다.

문 대통령은 30일에도 청와대에서 일자리 창출을 주제로 17개 시도지사를 초청해 간담회를 갖는다. 최근 문 대통령은 '고용쇼크'와 관련해 "청와대와 정부 경제팀 모두 결과에 직을 건다는 결의로 임해 달라"고 주문한 바 있다. 이 자리에서도 각 지역의 일자리 구상과 함께 정부의 지원방안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경제로 시선을 돌린 사이 북한에 대한 언급은 자제하고 있다. 다음달 제3차 남북정상회담을 목전에 둔 상황을 감안하면 '의도적으로 대북 메시지를 우회하는 것'에 가깝다. 최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방북 취소는 물론 한반도 안보와 직결된 한미연합군사훈련 재개 문제에 대해서도 특별한 언급을 하지 않았다.

이 같은 행보는 최근 국정지지율 하락과 무관치 않다. 문 대통령 지지율을 움직이는 양대 키워드는 경제와 대북정책이다. 실제 갤럽 여론조사(지난 21∼23일 실시, 전국성인 1001명 대상,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3.1%P)에서 부정평가 이유로는 '경제·민생 문제 해결 부족'이 45%로 압도적이었다. 반대로 긍정평가 이유 역시 '북한과의 관계 개선'(18%)이 가장 많았고, '대북·안보 정책'(12%) 등 대북 이슈였다.

문재인 정부를 지지하는 핵심이유가 대북문제지만, 이제는 '경제부터 살려라'는 아우성이 높다는 의미다. 여권 핵심 관계자는 "'북한 보다 경제가 먼저'라는 메시지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