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미래부 “해킹메일 급격 증가...각별한 주의 필요”


입력 2016.01.25 14:26 수정 2016.01.25 16:36        이호연 기자

정부, 사이버 공격 대응 범정부 총력대응태세 강화키로

공공부문 상용메일 차단, 민간부문 보안관리 협조 권고

미래부 로고 ⓒ미래부 미래부 로고 ⓒ미래부

미래창조과학부는 최근 해킹메일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것을 두고, 북한의 사이버 공격 가능성을 지적하며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미래부는 25일 “지난 6일 북한의 핵실험 이후 북한의 사이버도발 가능성에 대비해 사이버 경보를 정상에서 관심으로 한단계 격상한 바 있는 만큼, 최근 해킹메일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어 국민 여러분의 각별한 주의를 바란다”고 밝혔다.

미래부에 따르면 청와대와 외교 통일부 등 주요 정부기관과 포탈업체 관리자를 사칭한 회신 유도형 위장메일과 자료 절취형 해킹메일이 수십차례에 걸쳐 유포된 바 있으며, 기반시설 관련 분야 종사자들과 협력업체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해킹공격도 계속 되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는 최근 해킹메일이 집중 유포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4차 핵실험과 관련한 우리의 대응전략 수립 및 후속 도발을 준비하려는 북한의 소행일 가능성에 주목하고 북한의 사이버 도발에 대비해 국가 공공기관 근무자들의 상용메일 사용을 차단하고 국가 주요 기반시설에 대한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주요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업체와 SI업체 및 백신업체 등 민간부문도 북한의 사이버도발에 대비하여 적극적으로 보안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거듭 요청했다.

미래부는 “국민 여러분들께서도 사이버테러에 대비하여 개인PC나 스마트폰에 최신 백신을 설치하시고 의심스러운 메일을 열람하지 않는 등 보안 관리에 특별히 유념하길 바란다”며 “
특히 인터넷상에 지난 한국수력원자력 사건 형태의 사이버심리전과 같은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유언비어에 현혹되지 않기를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이호연 기자 (mico91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