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8개 노선, 총 연장 891㎞ 광역시도→76개 노선, 931㎞로 확대
인천시 광역시도 노선도 ⓒ 인천시 제공
인천시가 기존 도로의 중복·단절 구간과 불합리한 노선 체계를 개선하기 위해 광역시도 노선 재정비에 나선다.
인천시는 인천경제자유구역 및 계양 테크노밸리(TV) 개발계획, 고속도로 건설 등 국가 상위계획을 반영해 광역시도 노선 체계를 재정비해 고시한다고 22일 밝혔다.
시는 이번 재정비로 기존 68개 노선, 총 연장 891㎞인 광역시도 노선을 76개 노선, 931㎞로 확대한다.
도시 확장과 장래 개발계획에 따른 교통 수요 증가를 반영해 신규 지정 10개, 변경 13개, 폐지 2개 노선이 포함되고 전체 연장이 40㎞ 늘어난다.
특히 송도국제도시 11공구와 계양 테크노밸리(TV), 청라·서창 등 대규모 개발이 진행 중인 지역을 중심으로 신규 노선이 다수 지정됐다.
송도에는 83·85·87호선 등 3개 노선이 신설돼 내부 도로망이 보다 촘촘하게 연결되고 계양 테크노밸리(TV)에는 남북·동서축을 구성하는 81·82호선 등 2개 노선이 새롭게 반영됐다.
청라·북항 일대에는 도시 확장과 물류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79·80호선 2개 노선이 지정됐다. 서창2지구의 공용 중인 도로인 서창남로·서창방산로, 서창순환로 등 2개 노선(88·89호선)도 신규로 광역시도에 포함됐다.
계양~강화 고속도로와 연계되는 강화군 내가면 외포리부터 선원면 신정리까지의 군도 및 면도가 광역시도 60호선으로 지정(승격)돼 강화군으로의 접근성 향상과 교통 혼잡 완화가 기대된다.
또 기존 노선 중 13개 노선은 기점·종점 및 선형이 조정됐고 2개 노선은 폐지했다.
시는 이번 고시 내용을 2026년 상반기 수립 예정인 ‘제3차 인천시 도로건설·관리계획’에 반영해 향후 도로 정책의 기본 방향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아울러 관련 정보를 인천시 ‘스마트GIS인천’에 등재해 공공업무 활용도를 높이고 시민 누구나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정보 제공 체계를 구축했다.
인천시 관계자는 “이번 광역시도 노선 재정비는 개발사업과 미래 교통 여건 변화를 반영해 체계적인 도로망 확충을 위한 선제적 과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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