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가짜뉴스 공방격화-상] 성과 덮고 국격 실추 부른 '자막 한줄'…전면전 선포한 대통령실


입력 2022.10.01 09:00 수정 2022.10.02 06:22        최현욱 기자 (iiiai0720@dailian.co.kr)

문제된 '尹 뉴욕 발언', 내용 특정 어려운데

공영방송 MBC의 단정적 '자막 한줄' 보도

각종 경제·외교 성과 묻히고 국격 실추까지

대통령실, 전면전 선포 "가짜뉴스로 한미 간 동맹 날조해 이간시켜…사회 병들게 해"

윤석열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를 마친 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대화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를 마친 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대화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의 지난주 영국·미국·캐나다 순방 기간 불거진 각종 논란이 귀국 후에도 끝없는 뒷말과 정쟁을 낳고 있다. 특히 공영방송 MBC가 명확한 사실 관계 확인 없이 섣부르게 내보낸 '자막 한줄'이 불필요한 공방의 씨앗이 되면서, 각종 외교·경제적 성과를 덮는 것에 더해 국격의 실추까지 불러오는 모습이다.


윤 대통령은 30일 더불어민주당이 국회 본회의서 단독 강행 처리했던 박진 외교부장관 해임 건의안에 대해 "받아들이지 않는다"고 일축했다. 민주당이 지난 순방에서의 각종 논란을 두고 지속적인 여론전을 펼치며 공세 수위를 높이는 데 대해 개의치 않고 정면돌파를 시도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같은 결정의 배경에는 민주당이 짜고 있는 '외교 참사' 프레임 자체가 사실 왜곡과 가짜뉴스로부터 촉발됐다는 판단이 깔렸다는 평가다. 故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 장례식을 위해 찾았던 런던에서부터 현지 사정에 대한 실제적 파악도 없이 '홀대 논란'이 제기되는가 하면 미국 뉴욕에서의 한미·한일정상회담을 두고서도 사실 관계와 부합하지 않는 이른바 '카더라 통신'이 난무했던 탓이다.


무엇보다 가장 큰 이슈였던 '발언 논란'에 대해서는 대통령실 측도 분노를 숨기지 않는 모습이다. 해당 논란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주최한 글로벌 펀드 조성 행사에 참석했던 윤 대통령이 행사 종료 후 이석하는 도중 했던 사담이 카메라에 포착된 데서 비롯됐다.


부실한 녹음 상태로 인해 소리 전문가들조차 정확한 발언 내용을 특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은 바 있는데, MBC가 '비속어' 및 바이든 대통령의 이름이 들어간 자막을 입혀 단정적으로 보도함으로서 논란이 일파만파 퍼지게 된 것이다.


전체적인 발언 맥락상으로도 바이든 대통령의 이름이 나오는 것에 물음표가 제기되고 있고, 여러 소리 전문가들도 "'바이든'은 아니다"라는 의견을 개진하고 있음에도 표면적으로는 일종의 '진실공방' 양상이 펼쳐지면서 논란의 확대재생산이라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모습이다.


이에 더해 해당 논란이 외신을 통해 여과 없이 번역돼 해외에 전달되면서, 우리 정상이 부정확한 팩트에 기반한 가십성 이슈의 중심에 서게 된 점도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뉴시스

결국 1조 8000억원에 달하는 투자 유치를 비롯해 핵심 광물 공급망 구축 등의 경제적 성과를 비롯해, 바이든 대통령과 '인플레 감축법(IRA)' 해결 방안 마련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한 점 등 각종 외교적 노력이 공영방송의 '자막 한줄'로부터 촉발된 논란에 묻히고, 나아가 국격의 실추까지 불러왔다는 성토의 목소리가 쏟아지고 있다.


한 대통령실 관계자는 통화에서 "이런 어처구니 없는 이슈에 국격이 휘둘리는 꼴을 다시는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문제를 확실하게 짚고 넘어가야 한다는 생각"이라 언급했다.


대통령실 측은 공식 입장을 통해서도 이같은 논란을 촉발시킨 MBC에 대한 문제제기와 함께, 부정확한 팩트를 기반으로 순방 성과를 폄훼하고 대통령실을 공격했던 야당에 강경한 기조를 이어가겠다는 방침을 강조했다.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전날 브리핑에서 "한미 간의 동맹을 날조해서 이간시키고, 정치권은 그 앞에 서 있는 장수의 목을 치려고 한다. 이것은 아니라고 보는 것"이라며 "정치에, 또는 지지도의 유불리를 떠나 '가짜뉴스가 다시는 있어서는 안 된다'는 생각은 우리 사회가 반드시 가져야 할 가치이기 때문에 그런 점이 확보될 때까지 갈 예정"이라 목소리를 높였다.


김 실장은 또 MBC를 겨냥해 "선진국에서는 가짜뉴스를 무지 경멸하고 싫어하는데 우리는 좀 관대해 이전부터 광우병 등 여러 사태가 있었다"라며 "이런 가짜뉴스는 사회를 병들게 하고 국민들을 이간질 시킬 수 있기에 엄중하게 보고 있다"고 꼬집기도 했다.


향후 대통령실은 집권여당인 국민의힘과 함께 왜곡 보도에 대한 법적 절차를 밟는 동시에 강경한 메시지를 통해 여론전에 나설 예정이다.


양금희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정작 사과해야 할 사람들이 있다면 침소봉대를 넘어 사실을 왜곡하고 갈등을 부추기는 MBC와 민주당"이라며 "잡음으로 제대로 들리지 않는 말 한마디를 '외교 참사'로 몰아 무차별적으로 사과를 요구하고, 심지어 장관 해임안까지 강행 처리하는 민주당의 행태야말로 국익 자해공갈을 기도하는 '정치 참사'임이 분명하기 때문"이라 강조했다.

최현욱 기자 (iiiai072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최현욱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