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다시 뛰는 윤석열] ③ '울산회동' 더 이상의 갈등·분열 막을 방파제 될까


입력 2021.12.05 07:47 수정 2021.12.05 07:47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대선 패배 임박했던 위기 상황"

윤석열 '울산행' 결단…극적 화합

尹·金·李 '운명공동체'로 재출범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와 이준석 대표 겸 상임선대위원장이 지난 3일 오후 울산 울주군 언양읍의 한 식당에서 만찬 회동 후 포즈를 취하고 있다. ⓒ뉴시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와 이준석 대표 겸 상임선대위원장이 지난 3일 오후 울산 울주군 언양읍의 한 식당에서 만찬 회동 후 포즈를 취하고 있다. ⓒ뉴시스

지난달 5일 윤석열 후보가 국민의힘 대선후보로 선출된 뒤, 한 달간 고조되던 당내 갈등이 윤 후보와 이준석 대표의 지난 3일 울산 회동을 통해 극적 봉합됐다. 윤 후보는 이 대표를 끌어안았을 뿐만 아니라,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도 총괄선대위원장의 자리로 이끌어냈다.


이같은 전격적인 결과를 이끌어낸 '울산 회동'은 정권교체 무산의 위기감이 당사자들을 움직이게 한 결과라는 분석이 나온다. 극단적 보수층 일각에서 '울산 회동'의 결실을 못마땅해하는 것과는 달리, 회동 직전의 대선 판세는 매우 긴박한 상황이었다는 것이다.


KBS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지난달 26~28일 당선 전망을 설문한 결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42.4%,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는 40.0%였다. MBC가 코리아리서치에 의뢰해 지난달 27~28일 설문한 당선가능성에서도 이 후보가 43.5%, 윤 후보는 42.3%로 나타났다.


SBS가 넥스트리서치에 의뢰해 지난달 27~28일 설문한 당선가능성 조사에서는 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45.1%,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41.9%였다. 여론조사와 관련해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이와 관련,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4일 데일리안과 통화에서 "방송3사의 당선가능성 조사에서 오차범위 이내지만 이재명 후보의 당선가능성이 모두 높게 나타나던 상황"이라며 "국민들이 자신의 지지 성향과 무관하게 판이 기울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이대로 갔더라면 윤석열 후보가 100% 지던 상황"이라며 "그 주를 넘겼더라면 판세가 굳어졌을 것이고, 이후로는 승패를 바꾸기가 쉽지 않았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러한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윤석열 후보 주변에 근거없는 낙관론을 펼치며 '김종인·이준석 무용론'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던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윤 후보 본인이 위기감을 느끼고 울산행을 결단했다. 잠행 중인 이준석 대표를 포용하고, 이 대표의 최대 요구사항인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 옹립을 받아들이기로 마음먹은 것이다.


이준석 대표 본인의 입장에서도 잠행에 따른 정치적 부담감은 높아지고 있었다. 이 대표도 정권교체에 실패하면 자칫 책임론에 휩싸이면서 정치생명이 끊어질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여러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물이 '울산 회동'인 셈이다.


장성철 대구가톨릭대 특임교수는 이날 통화에서 "이준석 대표는 김종인 위원장이 없으면 안된다고 보고 뛰쳐나갔지만 부담이 있었을 것이고, 윤석열 후보도 지지율이 하락하는 추세에 위기감을 느꼈을 것"이라며 "서로가 이 시점에서 힘을 합해야 한다는 판단이 선 것으로 본다"고 분석했다.


신율 교수도 "윤석열 후보가 대선에서 진다면 윤 후보도 끝나지만 이 대표도 끝난다"며 "김종인 위원장까지 세 사람이 서로 간의 친소에 관계없이 운명공동체가 됐다"고 바라봤다.


분열 재연 가능성 완전히 사라졌을까
신율 "여권의 '카드' 마땅치 않아보여"
장성철 "'윤핵관' 딴소리 하기 어렵다"


역대 대선을 보면 분열하는 진영이 항상 패배했다. '울산 회동'을 통해 분열상을 봉합·수습한 만큼 보수 진영의 적신호가 사라진 것은 사실이지만, 지금의 신호는 황신호일까 청신호일까. 갈등은 완전히 사라진 것일까, 잠복한 것에 불과할까. 야권 내부, 또는 집권 세력으로부터의 이간·와해 공작에 따른 분열의 재연 가능성은 없을까.


먼저 야권 내부를 들여다보면 윤석열 후보와 김종인 위원장, 이준석 대표 3인이 운명공동체로 묶이면서 중앙선대위의 일부 역할 조정과 인적 개편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른 갈등이 없을 수는 없겠지만, 이번 '이준석 대표 잠행 사태'처럼 극적인 형태로 분출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신율 교수는 "일부 인사를 정리할 때 반발이 없을 수는 없겠지만, 대선을 앞두고 갈등이 재연되면 모두가 망한다는 점에서 크게 반발하기는 어렵다"며 "갈등은 관리될 수 있는 수준에서 머무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장성철 교수도 "김종인 위원장이 오는데 따른 내부 반발은 있겠지만 대체로는 받아들일 것"이라며 "윤석열 후보가 직접 힘을 실어주는 상황에서 이른바 '윤핵관'도 딴소리를 하기는 어렵다"고 내다봤다.


아울러 "김종인 위원장은 그립이 강한 인물이라 '윤핵관'이 딴소리를 한다면 용납하지 않고 시범 케이스로 삼을 수도 있다"며 "'정권교체를 위해 모두가 힘을 합하자'는 대의명분도 화합 세력에 있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이번 사태를 목도한 여권이 야권의 취약점을 노리고 이간·와해 공작에 나설 가능성이 없지는 않다. 윤 후보 본인과 주변의 사법 리스크, 그리고 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 등 '외풍 공작'이 대표적인 '카드'로 거론된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효과가 불분명해보인다는 관측이다.


장성철 교수는 "사법 리스크는 남아 있다"면서도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을 놓고보면 공수처는 의지는 있는데 능력이 없고, 검찰은 능력은 있는데 의지가 없어보인다"고 평가했다.


신율 교수는 "보수 진영을 분열시킬만한 여권의 '카드'가 마땅치 않아보인다"며 "그간 사면이 전형적인 분열 카드로 거론돼왔지만, 이번 대선에서 그것으로 야권이 분열할 것 같지는 않다"고 내다봤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