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사생활 논란' 조동연, 이재명 선대위 사퇴 시사 "안녕히 계세요"


입력 2021.12.03 00:00 수정 2021.12.03 00:31        송오미 기자 (sfironman1@dailian.co.kr)

조동연, 늦은 밤 페북에 심경 밝힌 뒤 연락두절

"내가 짊어지고 갈 테니 가족 그만 힘들게…"

與 "휴대전화 꺼져있어 현재 연락 닿지 않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와 조동연, 송영길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이 30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인선발표 기자간담회를 마치고 회견장을 나서고 있다.(공동취재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와 조동연, 송영길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이 30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인선발표 기자간담회를 마치고 회견장을 나서고 있다.(공동취재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선거대책위원회 '1호 영입인재' 조동연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이 사생활 논란이 거세지자 2일 "그간 진심으로 감사했고, 죄송하다. 안녕히 계세요"라며 자진 사퇴를 시사했다. 지난달 30일 영입된 지 이틀만이다.


조 위원장은 이날 밤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누구를 원망하고 탓하고 싶지는 않다. 아무리 발버둥치고 소리를 질러도 소용없다는 것도 잘 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아무리 노력해도 늘 제자리이거나 뒤로 후퇴하는 일들만 있다. 열심히 살아온 시간들이 한순간에 더렵혀지고 인생이 송두리째 없어지는 기분"이라며 "아무리 힘들어도 중심을 잡았는데 이번에는 진심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다만 아이들과 가족은 그만 힘들게 해주셨으면 한다"며 "제가 짊어지고 갈 테니 죄 없는 가족들은 그만 힘들게 해 달라. 그렇게 하지 않아도 이미 충분히 힘든 시간들이었다"고 했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조 위원장과 소통을 해봐야 정확한 진의를 알 수 있을 것 같다"며 "페이스북에 글을 올린 뒤 휴대전화를 꺼놓은 것 같다. 현재로선 연락이 닿지 않는다"고 했다.


서경대 군사학과 조교수인 조 위원장은 1982년생 30대 워킹맘이자 군사·우주 전문가로, 지난달 30일 민주당 선대위에 합류했다.


그러나 조 위원장이 공동상임선대위원장직을 맡은 바로 다음날 강용석 변호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조 위원장의 이혼 사유가 혼외자 출산 문제 때문이라는 등의 의혹을 제기했고, 군 공익제보자 출신의 김영수 청렴사회를 위한 공익신고센터장도 논란에 대한 조 위원장의 해명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에 조 위원장은 이날 오전 KBS 라디오에 출연해 "사생활로 인해 많은 분들께서 불편함과 분노를 느끼셨을 텐데, 죄송하고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먼저 드리고 싶다. 사생활이지만 말하지 않으면 안 될 것 같다"며 말문을 열었다.


그는 "일단 처음부터 좀 기울어진 결혼생활을 시작했고 양쪽 다 상처만 남은 채로 결혼생활이 깨졌다. 그리고 약 10년이 지났다"고 했다. 이어 "저 같은 사람은 10년이 지난 이후에 또는 20, 30년 지난 이후에 좀 더 아이에게 당당하게 일하는 엄마로 기회를 허락받지 못하는 건지, 저 같은 사람은 그 시간을 보내고도 꿈이라고 하는 어떤 도전을 할 수 있는 기회조차도 허락을 받지 못하는 건지를 묻고 싶었다"고 했다. 정면 돌파 의지를 내비치는 동시에 자신에게 제기된 '혼외자 논란'을 사실상 인정한 셈이다. 조 위원장은 라디오 방송 출연 후 이재명 대선 후보와 함께 참석하려던 영입 인사 및 선대위 본부장단 임명 발표식엔 불참했다.


사생활 논란 관련 야당은 물론 민주당 내부에서도 부정적 기류가 확산되자, 심적 부담감을 이기지 못하고 결국 자진 사퇴를 결심한 것으로 보인다.


선대위 국가인재위원회 총괄단장을 맡고 있는 백혜련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에 출연해 '만약 팩트체크를 해서 (논란이) 사실로 밝혀진다면 당 차원에서 조치가 있는 것이냐'는 질문에 "사실 우리나라 정치는 개인적인 사생활 부분을 공적인 부분과 결부시키는 면이 강하다"며 "그 문화가 올바른 것은 아니지만, 국민 정서를 고려할 수밖에 없지 않느냐"고 했다.


이재명 후보는 이날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취재진과 만나 "모든 정치인은 국민에 대해 책임을 지는 것"이라며 "국민의 판단을 좀 지켜보도록 하겠다"고 했다.

송오미 기자 (sfironman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