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백신 없는 2학기 전면 등교, 학생들은 떨고 있다… 교육부는 왜 이렇게 밀어붙일까?


입력 2021.05.19 05:00 수정 2021.05.18 18:19        김하나 기자 (hanakim@dailian.co.kr), 이한나 기자

"소아·청소년 확진자 늘 수 있어"…고령층 백신 접종한 美, 코로나19 확진자 中 청소년 비중 늘어

"전면 등교 조건은 지역사회 감염 차단과 교내 백신 접종…집단면역 형성 전까지는 순차적 등교가 안전"

경기도 과천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이 등교를 하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경기도 과천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이 등교를 하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올해 고2가 된 강모(17) 양은 교육부의 2학기 전면 등교 추진 소식에 걱정부터 앞섰다. 불과 2개월 전인 지난 3월 학교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걸릴 뻔했던 기억이 생생하기 때문이다. 학생 29명인 교실에서 교사가 코로나19로 확진되는 바람에 다수의 밀접접촉자들이 발생했고, 학생들은 2주간 자가격리를 해야 했다. 강 양은 "선생님이 코로나19에 걸린 사실을 아무도 알지 못하고 접촉했다"며 "나도 모르는 사이 코로나19에 걸릴 수 있는데 백신 없는 전면 등교라니 무섭다"고 우려했다.


대학 입시를 앞둔 고3 김모(18)양은 "옆 학교에서 코로나19에 확진된 친구가 이 사실을 숨기고 등교했다가 학교 전체가 일주일을 쉬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며 "전면 등교를 강제하면 어쩔 수 없지만, 코로나19에 혹시라도 내가 걸리면 성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두렵다"고 말했다. 수험생 홍모(18)양 역시 "전면 등교를 강행했다가 확진됐을 때 내 인생에 미치는 타격을 1~10으로 표현한다면 9다"며 "학업에 지장이 클 것"이라고 분노했다.


오는 2학기부터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 전 학년의 전면 등교수업을 추진하기로 한 교육부의 방침에 무더기 집단감염 가능성에 대한 학생들의 우려가 크다. 무엇보다 교육부가 고3을 제외한 나머지 학생들의 코로나19 백신 접종 계획을 마련하지 않고 있다. 미성년자들이 접종할 수 있는 백신이 제한돼 있기 때문이다. 교실 내 집단면역이 형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성급하게 정책을 시행하려고 한다는 비판이 그래서 제기되고 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방역관리 관련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방역관리 관련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방역당국도 "유행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결정해야 한다"며 신중론을 견지했다. 이 같은 학생들과 방역당국의 우려에도 교육부의 의지는 강경하고 확고하다.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학생들의 학습 격차·결손 등의 문제를 더이상 방치할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7일 "코로나19 상황이 장기화하면서 학생들에게 미치는 학습 결손 문제 등을 고려할 때 9월부터는 전면적인 등교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거듭 밝혔다. 아울러 "여러 전문가들의 자문결과를 토대로 시·도교육청, 방역당국 등과 협의 하에 안전한 전면등교 준비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교육부는 2학기 전면 등교에 대비한 코로나19 방역 보완 사항을 지속적으로 논의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전문가들은 당장 교내 집단감염 발생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고 경고했다. 김우주 고려대 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정부의 호언장담대로 9월 70% 성인 1차 접종이 끝나면 성인 확진자는 줄어도 접종을 안 받은 소아·청소년 확진자가 늘 수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대다수 고령층이 백신을 접종한 미국에서는 코로나19 확진자 가운데 청소년 비중이 늘고 있다.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전면 등교 조건은 지역사회 감염 차단과 교사·학생들의 백신 접종"이라면서 "집단면역을 형성하기 전까지는 전학년을 한 번에 전면 등교시키기 보다는 백신 접종을 마친 집단부터 순차적으로 등교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국회 교과위 소속의 한 야당 의원은 "학생과 교사, 학부모 등 교육 주체들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방역당국과 심도 있게 논의한 후에 공표해도 늦지 않는 사안인데, 마치 이슈 선점이라도 하려는 듯 서둘러 발표부터 하고 연일 홀로 밀어붙이는 이유를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김하나 기자 (hanaki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