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오세훈표 조직개편 '박원순 흔적' 지우기 초점…주택정책 기능은 강화


입력 2021.05.10 15:18 수정 2021.05.10 16:51        김하나 기자 (hanakim@dailian.co.kr)

정책특보·공보특보·젠더특보 폐지

오세훈 서울시장이 29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부동산 시장 안정화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29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부동산 시장 안정화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스피드 주택공급'을 공약으로 내건 오세훈 서울시장이 출범 한 달 만에 주택정책을 총괄하는 주택건축본부를 주택정책실로 격상했다. 반면, 고(苦) 박원순 전 시장의 역점사업인 도시재생 업무는 대폭 축소하고, 서울민주주의위원회는 이름을 바꾸기로 했다.


10일 서울시는 이런 내용을 담은 행정기구 설치 조례와 시행규칙, 공무원 정원 조례 등 개정안을 예고했다. 오는 11일까지 시민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먼저 주택공급을 담당하던 주택건축본부(2급)를 확대재편해 주택정책실(1급)을 신설한다. 또 도시재생실(1급)을 폐지하고, 그 기능은 주택정책실과 함께 신설 예정인 균형발전본부(2급) 등으로 분산된다. 특히 균형발전본부는 지역발전 기능 일원화와 강남북 특화·균형발전 추진을 담당하게 된다. 이에 따라 한시 기구였던 지역발전본부는 폐지된다.


아울러 정책특보·공보특보·젠더특보를 없앤다. 박 전 시장 체제에서 정무직 직위(특보)가 너무 많았다는 판단에 따른 조치다. 또 전임 시장이 만든 시민 참여형 합의제 행정기관인 서울민주주의위원회는 폐지되고, 시민협력국이 신설된다. 업무가 이관되고 책임자 직급도 2·3급으로 똑같으나, 시민협력국은 합의제 기구가 아닌 일반 행정조직이다.


이번 조직개편안은 서울시의회 동의를 얻어 시행될 예정이다.

김하나 기자 (hanaki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