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재명·이낙연 '세몰이 먼저'…출마선언은 6월 가닥


입력 2021.05.07 14:09 수정 2021.05.09 15:31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박용진 9일, 양승조 12일 선제 대선출마

이재명·이낙연 '선 세몰이 후 출마선언'

6월 22일 후보 등록 직전 출마 이어질 듯

'대선경선 연기론' 변수에 다수 관망 중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정세균 전 국무총리 ⓒ데일리안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정세균 전 국무총리 ⓒ데일리안

후발주자들의 공식 대선출마 선언으로 더불어민주당 내 대선 분위기가 고조될 전망이다. 박용진 의원은 오는 9일 국회 잔디밭에서,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12일 세종시에서 각각 대선 출마를 선언한다. 조기 출마선언을 통해 '선점 효과'를 누리려는 전략이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비롯해 이낙연 전 대표, 정세균 전 국무총리도 출마시기를 놓고 고심에 들어갈 전망이다.


여론조사상 유리한 고지를 밟고 있는 이재명 지사의 경우 서두를 필요가 없다는 입장이다. 대선후보로 국민적 인지도가 충분한 만큼, 출마선언 보다는 '세몰이'를 통해 대세론을 확고히 가져가려는 모습이다. 전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한 이 지사는 오는 12일 전국단위 조직 '민주평화광장'을 발족한다. 20일에는 '성장과 공정' 포럼을 발족해 국회 내 지지기반 확대에 나선다.


이재명계 민주당 중진의원은 7일 데일리안과의 통화에서 "30여 명의 현역의원이 참여하겠다는 뜻을 밝혀왔고, 개인적 사유로 공개적인 지지는 못하지만 도와주겠다는 의원을 포함하면 50명이 넘는다"며 "출마선언을 급하게 할 이유는 없고, 이 지사가 현직 지사로서 최대한 도정에 집중하는 것이 도민들에 대한 예의"라고 했다.


이낙연 전 대표 측도 진용을 먼저 정비한 뒤 출마선언 시점을 조율할 전망이다. 이 전 대표는 8일 지지모임인 '신복지 2030 광주 포럼', 9일 '부산 신복지 포럼'에 이어 10일 서울에서 '연대와 공생' 출범식에 참석한다. '연대와 공생'은 이 전 대표의 대선 공약 준비를 위한 싱크탱크로 학계·전직공직자·전문가 등으로 구성됐다.


이 전 대표 측 핵심 관계자는 "현재 대선 경선 체제로 캠프를 정리하고 있다"며 "출마선언 시기에 대해 아직 구체적인 논의는 없었지만, 일정을 고려하면 6월 초 정도가 되지 않겠느냐"고 밝혔다.


이달 중순 출마가 예상됐던 정세균 전 국무총리도 출마시기를 늦추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두관 의원과 이광재 의원 역시 출마시점을 확정짓지 않고 당 안팎의 상황을 지켜보며 시기를 저울질 중이다.


후보자들의 출마시점 고민은 당내 대선경선 연기론과 관련이 깊다. 민주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민주당의 대선후보는 대통령 선거 180일 전 결정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를 역산하면 6월 21~22일 대선후보 예비등록이 시작되고, 컷오프를 거쳐 8월 중순에는 전국순회 경선이 시작된다.


대선경선이 당헌당규대로 진행될 경우, 늦어도 6월 중순 전에는 모든 후보자들의 출마선언이 이뤄져야 하지만 연기된다면 굳이 서두를 게 없는 상황이다. 당내 일각에서는 굳이 대선후보를 빨리 결정해 여론의 집중포화를 받느니, 두 달 정도 늦춰 야당과 비슷한 시기에 후보를 내놓자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최근 김두관 의원은 정 전 총리와 만나 이 같은 의견을 전달했다고 한다.


김 의원은 이날 통화에서 "정권 재창출을 위해서는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경선을 하는 게 바람직하지 않느냐는 이야기를 (정 전 총리에게) 드렸다"며 "6월 예비경선과 8월 본경선을 치르는 것은 촉박한 면이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경선 연기 전제로) 출마선언은 서두를 일이 아니고, 6월 아니면 7월까지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