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오세훈·안철수 10일 회동 가져…"서울시 공동경영 논의했다"


입력 2021.04.11 17:00 수정 2021.04.11 17:02        최현욱 기자 (hnk0720@naver.com)

"어제 安과 식사 같이 하며 여러 가지 논의

공개 일러…다음주 서울시 인사 맞춰 공개

'서울형 거리두기', 다음주에 가닥 잡힐 것

국민의힘과 부동산 대책 긴밀히 협조하겠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국민의힘·서울시 부동산정책협의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국민의힘·서울시 부동산정책협의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오세훈 서울시장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0일 회동을 갖고 4·7 재보궐선거 이전 공약했던 '서울시 공동경영'과 관련한 논의를 나눈 것으로 전해졌다.


오세훈 시장은 11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서울시 부동산정책 협의회를 마치고 취재진과 만나 "어제 안 대표와 식사를 같이 하면서 여러 가지 논의를 했다"며 "아직까지는 공개하기가 이른 상황이라 못하지만 다음 주에 인사가 시작되면 자연스럽게 공개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원순 전 서울시장 임기 시절 임명됐던 부시장들이 대거 사표를 내 공석이 된 자리에 안 대표 측 인사가 들어갈 수 있느냐는 질문에 오 시장은 "아직은 말씀드리기가 이르다"며 "지켜봐달라, 인사를 시작하게 되면 가시적 변화가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오 시장은 정부의 방역 방침과는 별개의 '서울형 거리두기'를 계획하고 있는 데 대해 "미리 예고된 것처럼 다음 주부터 가닥이 잡힐 것이다. 기존의 중앙정부 방침보다 완화된 것이 있는 반면 오히려 자영업자 입장에서 책임과 의무가 강화돼 균형을 맞추게 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미래형 신속 진단 키트를 활용해서 심야영업을 하는 경우 코로나 확산을 억제할 수 있는 과학기술적 보완방법이 함께 모색될 때 비로소 사회적 거리두기의 효율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고 매출 감소를 줄일 수 있다는 목표를 가지고 보완시스템을 마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국민의힘과 부동산 관련 정책에 대한 논의를 나눈 오 시장은 "오늘을 기점으로 서울시와 국민의힘이 계속해서 부동산 대책에 대해 긴밀하게 협조하며, 입법적으로 해결해야 할 상항이나 당이 국토교통부에 협조를 받아줄 수 있는 사항에 대해 긴밀하게 협조하기로 했다"고 언급했다.


오 시장은 앞서 열린 회의에서 "주택과 세금 관련 풀어야 할 난제들이 많이 산적해 있는데 서울시 혼자만의 힘으로는 해결하기 힘든 부분들이 참으로 많다"며 "첫 째는 시의회와 풀어야 할 일, 국토부를 비롯해 중앙정부와 풀어야 할 일, 국회 법개정을 풀어야 할 숙제들이 있다"고 했다.


그는 "다시 말해 한강변 35층 높이 규제나 주거지역 용적률 완화 등 시의회의 조례 개정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부분과 재건축 활성화를 위한 안전진단 기준 완화 등 국토부와 긴밀한 협의가 필요한 것이 있다"며 "상생주택을 공약했는데 이 부분에 대해 재산세와 종부세 등 보유세, 상속세·법인세·양도세에 이르끼까지 각종 세제 혜택이 전제되지 않으면 이 제도가 안착·활성화 되는데 상당한 문제가 있어 입법부터 서둘러달라"고 강조했다.


이에 더해 오 시장은 "집값 상승에 따른 세금 상승 완화와 재산세 완화를 위해 지방세법 개정이 필요하다"며 "공시가격이 너무 급격히 상승하는 바람에 그와 연동돼 건강보험료를 비롯 60가지 넘는 재산상 부담이 생겼다. 이 부분에 대한 근본적 해법을 마련해보자는 발상의 전환을 하고 있고, 이 역시 법 개정사항과 연관돼 있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오 시장은 "종부세가 지방세로 전환해서 강남북 균형발전에 재원으로 쓰일 수 있으면 좋겠다는 공약도 내놓았는데 이 역시 입법과제"라며 "많이 도와달라"고 발언했다.




최현욱 기자 (iiiai072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2
1
관련기사
최현욱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