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윤석열 차기 대선주자 지지율 하락한 이유 셋


입력 2021.01.28 00:01 수정 2021.01.27 23:04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복수 여론조사에서 윤석열 지지율 하락세

'특급도우미' 추미애의 퇴장이 첫 번째 이유

정권대항마 이미지 희석되고 권력의지 물음표

'살아있는 권력' 수사결과가 향후 중대 변곡점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난 4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대검 간부들과 함께 현충탑을 참배하고 있다.ⓒ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난 4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대검 간부들과 함께 현충탑을 참배하고 있다.ⓒ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정치권 유력 대선주자를 위협하며 맹렬한 기세를 보였던 윤석열 검찰총장 지지율이 주춤하고 있다. 윤 총장 지지율 상승에 역설적인 공헌을 했던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물러나고, 민주당의 공세도 수면 아래로 가라앉은 것이 주요 원인으로 풀이된다.


데일리안이 여론조사 전문기관 알앤써치에 의뢰해 지난 24~25일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차기 정치지도자 선호도 조사에서 윤 총장 지지율은 18.4%로 지난달 같은 조사 대비 5.1%p나 하락했다. 같은 기간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5.8%p 상승한 27%를 기록하며 두 사람의 순위가 뒤바뀌는 결과로 이어졌다.


이에 앞서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L)이 발표한 차기 대통령 후보 적합도 조사에서도 이 지사는 26.2%로 선두를 달렸고 윤 총장은 14.6%로 그 다음이었다. 12월 같은 조사와 비교해 이 지사는 2.8%p 오른 반면, 윤 총장은 0.4%p 하락했다.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전문가들은 윤 총장 지지율 하락의 원인으로 크게 세 가지를 꼽는다. 윤 총장에게 '정권 대항마' 이미지를 갖게 만든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물러난 것이 먼저 거론된다.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에서 "윤 총장은 문재인 정부의 검찰총장"이라고 감싸며 안티테제로써의 상징성을 약화시킨 것 역시 이유 중 하나다.


장성철 공감과논쟁 정책센터 소장은 통화에서 "윤 총장의 언론 주목도를 높여줬던 특급도우미 추 장관이 없어진 것이 하락의 가장 큰 원인"이라며 "또한 영남지역에서 윤 총장 지지율이 많이 하락했는데, 문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에서 윤 총장이 '우리 사람이다'라는 시그널을 준 것이 보수층 핵심 지지그룹에 영향을 미친 것 같다"고 풀이했다.


데일리안의 1월 넷째 주 정례조사에 따르면, 차기 정치지도자 선호도에서 윤석열 검찰총장 지지율이 지난달 대비 큰 폭으로 하락하며 2위로 내려 앉았다.ⓒ데일리안 박진희 그래픽디자이너 데일리안의 1월 넷째 주 정례조사에 따르면, 차기 정치지도자 선호도에서 윤석열 검찰총장 지지율이 지난달 대비 큰 폭으로 하락하며 2위로 내려 앉았다.ⓒ데일리안 박진희 그래픽디자이너

윤 총장이 현직 공무원 출신인 만큼, 정치행보를 할 수 없다는 한계도 원인으로 지목된다. 권력의지를 국민들이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지지강도나 충성도가 오래도록 유지되기 어렵다는 것이다.


배종찬 인사이트K 대표는 "대선주자는 의지와 역량, 비전으로 국민에게 검증을 받는다"며 "가령 이 지사에는 의지와 역량이, 이낙연 대표는 의지만 국민께 인정을 받고 있다면 윤 총장은 검증 자체를 할 수가 없는 상태다. 장기적인 국면에서는 지지율이 빠질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했다.


같은 맥락에서 향후 윤 총장 지지율 변화의 중요한 요인은 반사적 측면과 주도적 측면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먼저 반사적 측면에서는 박범계 법무부 장관과의 관계가 어떻게 설정되느냐가 포인트다. 이른바 추·윤 갈등과 같은 구도가 만들어진다면 다시 상승세를 탈 공산이 크다. 다만 추 장관 사례를 경험한 만큼, 신임 박 장관이 윤 총장과 직접적인 대립각을 세우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주도적 측면에서는, 윤 총장이 진행 중인 권력을 향한 수사에 마침표를 찍을 수 있느냐가 관건이다. 성과를 낼 경우 다시 문재인 정권의 대항마로써 이미지가 각인될 수 있지만, 용두사미로 끝난다면 다시 상승세를 타긴 힘들 것이란 전망이다.


장 소장은 "박 장관과의 관계설정과 함께 윤 총장이 정권에 제기되고 있는 의혹들을 끝까지 파헤칠 수 있을지 여부가 앞으로의 중요한 변곡점"이라며 "월성 1호기 경제성 조작 사건과 김학의 전 차관 불법 출국금지 의혹 등 정권의 아킬레스건으로 여겨지는 수사를 계속 할 것인지 국민이 눈여겨볼 것"이라고 말했다.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