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전경련 “韓 유니콘기업 한계 명확…성장세 더뎌”


입력 2020.12.16 08:12 수정 2020.12.16 08:12        이건엄 기자 (lku@dailian.co.kr)

글로벌 2018년 이후 3일에 1개꼴…한국 올해 1개

진출 분야 전자상거래 편중…AI·교육·하드웨어 전무

글로벌 유니콘 기업 동향.ⓒ전국경제인연합회 글로벌 유니콘 기업 동향.ⓒ전국경제인연합회

우리나라 유니콘 기업의 성장세가 더디고 진출 산업 분야도 제한적이라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미국 시장조사기관 CB인사이트의 자료를 활용해 글로벌 유니콘 기업들을 분석한 결과를 16일 발표했다.


유니콘 기업은 기업가치 10억달러 이상의 스타트업을 뜻한다. 지난 2014년 쿠팡을 시작으로 옐로모바일, L&P코스메틱, 크래프톤, 비바리퍼블리카(토스), 야놀자, 위메프, 지피클럽, 무신사, 에이프로젠, 올 하반기 등극한 쏘카 등이 있다.


전경련에 따르면 올해 11월 기준 전 세계 유니콘 기업은 총 501개 사로, 미국(243개 사)과 중국(118개 사)이 전체 유니콘의 72%를 차지했다. 한국은 이중 11개 사로 6위에 올랐다.


올해 새롭게 탄생한 전세계 유니콘 기업은 총 92개로 미국(58개)이 가장 많았고 중국·인도(6개), 영국(4개), 한국(1개) 등이 뒤를 이었다. 유니콘 기업 수는 최근 5년간 빠르게 증가해 2018년 이후 약 3일에 1개 기업이 탄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다만 한국의 유니콘 기업은 상대적으로 평균 기업가치가 낮은 전자상거래(쿠팡·위메프·무신사) 분야에 편중해있고 기업가치 또한 총 11개 기업 중 9곳이 산업 평균을 하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 기업가치가 가장 높은 AI, 드론, 클라우드센터 등 하드웨어 분야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이후 빠르게 성장하는 에듀테크 분야의 진출 기업은 전무한 상태다.


글로벌 유니콘 기업 분야별 평균 기업가치.ⓒ전국경제인연합회 글로벌 유니콘 기업 분야별 평균 기업가치.ⓒ전국경제인연합회

특히 국내 유니콘 기업 중 기업 상장 또는 인수합병(M&A) 등을 통한 투자회수 성공 사례도 나오지 않고 있다.


지난해 말 독일의 딜리버리 히어로와 40억달러의 인수계약을 체결한 ‘우아한 형제들(배달의민족)’은 현재 공정거래위원회의 제동으로 인수절차에 경고등이 켜졌다.


벤처업계에선 유니콘 기업이 증시에 상장될 경우 외부 개입에 대한 경영권 방어가 어렵고, 규제에 직면할 수 있다는 점을 걸림돌로 꼽았다.


전경련은 이와 달리 동영상 틱톡(TikTok) 서비스 기업인 ‘바이트댄스’와 화상회의 소프트웨어 줌(Zoom) 등 해외의 성공적인 엑시트 유니콘 기업 사례를 지적하며 지속적인 육성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바이트댄스는 지난해 매출액 기준 중국의 대표 IT기업인 바이두를 추월했고, 줌은 나스닥 입성 1년 만에 10배 이상 성장해 IBM의 시가총액을 앞질렀다.


김봉만 전경련 국제협력실장은 “유니콘 기업의 육성 및 엑시트 활성화를 위해 창업, 성장, 회수, 재투자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의 생태계 구축이 필요하다”며 “상장을 통한 투자회수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기업형 벤처캐피탈 규제 완화 등 우호적인 기업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건엄 기자 (lku@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건엄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