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민주당, 일제히 윤석열 때리며 자진사퇴 압박…국정조사 엄포도


입력 2020.11.25 10:14 수정 2020.11.25 10:55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이낙연 "윤석열 스스로 거취 결정하라"

법무부 진상규명과 별개로 국정조사 검토

김태년 "불법사찰, 단순징계로 끝날 일 아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화상으로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화상으로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낙연 대표 등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인사들이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 국정조사를 예고했다. 추미애 법무부장관이 밝힌 직무정지 사유 중 '판사사찰'은 "국민 앞에 진상조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아울러 윤 총장의 자진사퇴를 촉구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25일 민주당 최고위원회 모두발언에서 "법무부가 밝힌 윤 총장의 혐의 중 가장 충격적인 것은 판사사찰"이라며 "주요 사건 담당판사의 성향과 사적정보 등을 수집하고 그것을 유포하는데 대검찰청이 중심적 역할을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검의 해명은 문제의 심각성을 검찰이 아직도 인식하지 못하고 있음을 드러냈다"며 "그런 시대착오적 생각과 위험천만한 일이 검찰 내부에 잔존하는지 그 진상을 규명하고 후일을 도모해야 겠다. 법무부의 진상규명과 병행해 국정조사를 추진하는 방안을 당에서 검토해주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아울러 이 대표는 "법무부는 윤 총장에 대한 향후 절차를 엄정하고 신속하게 진행하라"면서 "잔류 혐의에 대해서도 진상을 밝히고 윤 총장은 검찰의 미래를 위해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주길 바란다"며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도 "재판부에 대한 불법사찰은 상상조차 못했던 일이다. 행정부 소속의 검찰이 사법부를 불법적 사찰했다는 것을 어떻게 용납할 수 있겠느냐"면서 "단순 징계로 끝날 사안이 아니다. 국정조사와 특별조사를 통해 밝혀야 한다"며 윤 총장을 국정조사에 세우겠다는 뜻을 밝혔다.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