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윤풍 막아라'…與, '윤석열 대망론' 차단 총력전 돌입


입력 2020.10.27 00:00 수정 2020.10.27 00:08        송오미 기자 (sfironman1@dailian.co.kr)

'윤석열 대망론'으로 정치권 들썩이자

秋 "尹, 선 넘어…지휘·감독권자로서 민망"

민주당 "尹, 악마에 영혼 판 파우스트…권력에 취했나"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난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난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윤석열 대망론'으로 정치권이 들썩이자, 윤석열 검찰총장을 '눈엣가시'로 여기는 여권이 '윤풍(尹風) 차단'을 위한 총력전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은 윤 총장에 대해 "악마에게 영혼을 판 파우스트" "윤나땡(윤석열 나오면 땡큐)" 등의 표현을 써가며 맹비난했고, 추미애 법무장관도 "윤 총장은 선을 넘었다"며 비난 대열에 가세했다. 이를 놓고 정치권 일각에선 "윤 총장을 깎아내려 윤 총장의 정계 입문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추 장관은 2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종합 국정감사에서 "윤 총장이 (지난 22일 법사위 국감에서) 정치인 법무장관은 곤란하다는 식으로 말했는데, 지금 하고 있는 것을 보면 정확하게 '정치인 검찰총장'으로 보이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김진애 열린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할 총장으로서 선을 넘는 발언이었다고 생각한다. 지휘·감독권자로서 민망하게 생각한다"고 답했다.


추 장관은 또 김종민 민주당 의원이 "윤 총장이 지난 (23일 새벽) 국감에서 한 행위는 검찰을 끌고 정치에 뛰어든 것"이라고 하자, "내일 당장 정치를 하는 일이 있더라도 그 자리에서는 '정치할 생각이 없다'고 (말하면서) 조직의 안정을 줘야하는 막중한 자리다. 발언에 좀 더 신중했어야 했다"며 맞장구를 쳤다.


윤호중 국회 법사위원장도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어떻게 보면 윤 총장이 불쌍하기까지 하다"며 "이미 검찰총장으로서 가진 권력에 취해있거나 아니면 측근이나 가족들을 지키는 데만 몰두해 있는 모습"이라고 힐난했다.


윤 위원장은 이어 "지금 사실상 정치검찰의 수장으로서 검찰정치를 직접 하겠다는 것으로 보이기도 하고 또 한편에서 보면 오히려 역으로 악마에게 영혼을 판 파우스트처럼 뭔가 석연치 않은 부분들이 많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히려 정치하려는 사람처럼 보이지 않았다"며 정계 입문 가능성을 일축했다.


신동근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한때 '황나땡(황교안 나오면 땡큐)'라는 말이 있었다"며 "지난 총선 결과로 황나땡은 틀리지 않았음이 선명히 드러났다"고 말문을 열었다.


신 최고위원은 "보수세력에서 황교안 대망론의 새로운 버전으로 윤석열 대망론이 일고 있는 것 같은데, 대망이든 소망이든 생각하는 이들의 자유"라며 "만일 그런 상황이 오면 '윤나땡(윤석열 나오면 땡큐)'이라고 말하겠다"고 비아냥거렸다.


양향자 최고위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막말에 실력도 의심되는 검찰총장을 대망론으로 키워내야 하는 제1야당의 현실에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며 "인물이 없는 것인가. 아니면 격조를 포기한 것인가. 윤 총장이 야당의 페르소나인가"라고 말했다.


앞서 윤 총장은 지난 23일 새벽 국회 법사위의 대검찰청 국감에서 "퇴임하고 나면 우리 사회와 국민을 위해서 어떻게 봉사할지 방법을 천천히 생각해보겠다"고 밝혔고, 정치권은 '윤석열 대망론'으로 들썩였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윤 총장을 향해 융단폭격을 퍼부으며 연일 비판의 목소리를 쏟아내고 있는 반면 국민의힘 등 야당은 "여왕벌이 나타났다"며 기대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는 모습이다.

송오미 기자 (sfironman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