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김종인 비대위 현주소③] 김병민 "모든 국민 아우르고 희망 줄 수 있는 정당 거듭날 것"


입력 2020.10.05 09:00 수정 2020.10.05 13:22        최현욱 기자 (hnk0720@naver.com)

"보수만을 위한 정당 벗어나 모든 국민이 원하는 정당으로 거듭나겠다

새 정강정책, '공동체 내일 준비하는 유능한 정당'·'국민통합'에 주안점

영호남 지역갈등 초월하고 진정한 국민통합 이루는 모습 보여드릴 것

국민들 눈높이 맞추며 공감하고, 제도로 풀어낼 수 있는 역할 해나갈 것"

김병민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병민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국민의힘은 4·15 총선 패배 이후 당 재건을 위해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를 출범시켰고, 이제 4개월째를 맞았다. 외연 확장을 통한 지지율 상승 등 분명한 성과를 이뤄냈다는 평가와, 여전히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는 평가가 공존하고 있다. 데일리안은 당 지도부로서 '김종인 비대위'를 일선에서 이끌고 있는 비상대책위원들과 만나 비대위의 현주소를 진단해보고, 앞으로의 청사진을 들어보았다.


김병민 비상대책위원은 1982년생의 청년정치인으로, 지난 2010년 28세 약관의 나이로 서초구의회 의원으로 당선돼 일찌감치 정치에 입문해 탄탄한 이력을 쌓아왔다. 국민의힘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 정책자문위원으로 활동했고 20대 국회 차원에서 설립한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자문위원도 역임했다.


4·15 총선에서 서울 광진갑을 지역구로 출마했으나 낙선했고, 이후 비상대책위원으로 합류해 정강정책개정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서 민주화운동 정신과 경제민주화 개념을 새로운 당 정강정책에 삽입해 중도로의 외연확장을 이뤄내는 데 일조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김병민 위원은 4일 데일리안과 진행한 인터뷰에서 "총선 결과에서 드러난 것처럼 당이 뼛속까지 변하지 않으면 국민의 외면을 받고 민심을 잡기 어렵다고 생각했다"며 "보수만을 위한 정당을 벗어나 모든 국민이 원하는 정당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의 시간이었다"고 지금까지의 비대위 활동을 돌아봤다.


김 위원은 자신이 주도했던 당 정강정책 개정 과정에서 '공동체의 내일을 준비하는 유능한 정당이 되겠다는 메시지'와 '국민통합'에 주안점을 두었다고 했다.


그는 "우리 당이 앞으로 가야할 길은 앞으로 다가올 급격한 변화 상황을 미리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하며 많은 정책을 준비해 한 걸음씩 나아가는 모습을 국민에 약속하는 것"이라며 "정강정책에 민주화운동 정신을 적시했듯 영호남의 지역갈등을 초월하고 진정한 국민통합을 이뤄내는 정당의 모습을 보여드리겠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은 일각에서 '김종인 비대위'의 행보를 두고 좌클릭이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는 것에 대해 "보수가 갖고 있는 굳건한 신념과 믿음의 뿌리를 단 한 순간도 저버린적 없다"며 "보수에 대한 잘못된 오해가 과거를 지키면서 변하지는 않는다 생각하는데 우리가 가진 소중한 공동체를 지켜내기 위해 변화가 필요하면 선제적으로 다가가는 것이 보수정신이다. 국민갈등과 분열로 공동체의 위기 앞에서 우리가 먼저 나서 호남과 손 잡고 국민통합을 위해 나아가기 위한 선제적 조치를 한 것"이라고 진단했다.


향후 비대위의 지상과제인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김 위원은 "시민들이 바라보기에 가장 적합한 후보 선출 과정을 거쳐 기존 우리 당에 대한 부정적 인식들과는 확연하게 차별점 있는 새로운 후보를 선보여 선택을 받게끔 준비해야 한다"며 "지난 기간 처참하게 무너져 버린 서울시의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고 시민들의 평안한 삶을 되돌릴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게 비대위의 역할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 위원은 '공감'이라는 키워드에 중점을 두고 정치를 해나가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우리 국민들의 고단한 삶과 눈높이를 맞추며 공감하고, 그 공감했던 마음들을 제도로서 풀어낼 수 있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집중할 것"이라며 "앞으로 살아가는 기간 내내 정치와 인연을 맺으면서 일을 하게 될 것이다. 지금 보이는 낡은 정치 구조적 문제들을, 설령 더디더라도 조금씩 계속해서 바꿔나가는 일에 매진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병민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병민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비상대책위원으로서 4개월 간 활동하셨다. 소회는?


"4·15 총선 참패 후 당이 어려움에 직면했었다.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선거 결과 뒤에 출범한 비상대책위원회이다 보니 상당한 부담감이 있었다. 총선 결과에서 드러난 것처럼 당이 뼛속까지 변하지 않으면 국민의 외면을 받고 민심을 잡기 어렵다고 생각했다. 출범 100여일이 지나며 당명과 정강정책을 바꿔내는 등 보수만을 위한 정당을 벗어나 모든 국민이 원하는 정당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의 시간이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체제의 가장 큰 성과가 있다면. 또, 아쉬운 점이 있다면.


"기존 보수정당이 갖고 있었던 이미지와 비교해 새로운 상상력을 보여줬던 것이 성과라고 본다. 특히 우리 당은 지난 시절 일부 구성원들이 5·18 광주 민주화운동을 폄훼하는 발언 등을 하며 많은 국민의 가슴에 상처를 주던 기간들이 있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광주를 직접 방문해 무릎을 꿇었던 시간이 있었고, 새로운 정강정책 내용에 5·18 민주화운동과 관련된 내용을 활자화해 적시할 수 있었던 변화가 있었다.


그간 과연 보수정당에서 국민통합을 주된 목적으로 해 이같은 변화에 나설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있었지만 지금 국민의힘은 한 번도 가보지 않았던 길을 가며 새로운 변화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5·18 민주화운동 정신과 한강의 기적, 산업화 등 동전의 양면이라 할 수 있는 대한민국 현대사의 모든 역사를 모두 담아내려 노력하고 있다. 과거 한 쪽으로 치우친 정당에서 벗어나서 모든 국민을 통합하고 아우를 수 있는 정당으로 변화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한 때 더불어민주당에 지지율 역전까지 이끌어냈으나, 다시 뒤처지고 있다. 원인이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보통의 비대위는 두세달 정도 되는 짧은 기간 활동을 하고, 당이 정상화되는 과정의 건널목 역할을 했다. 하지만 이번 비대위는 정당사에 유래가 없을 정도로 긴 기간 동안 임기를 이어가고 있다. 당연히 호흡을 길게 가져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간 보여줬던 많은 변화의 방향들이 국민에 울림을 줬고 지지율에도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한다. 다만 우리 당이 한창 변화해 나가는 기점 속에 코로나 재확산 사태가 퍼졌고, 아무래도 국가적 재난 위기상황 앞에서는 정부를 중심으로 극복하고자 하는 국민의 마음이 모여진다고 생각한다. 정치적 이슈보다는 재해·재난 극복의 이슈로 넘어간 측면이 있다.


두 번째로 추미애 법무장관의 아들 문제, 우리 국민이 북한의 총격에 사살당한 사건 등 굵직한 사건이 터지면서 우리 당이 새롭게 변화된 모습을 많은 사람들에 내보일 시기가 조금 늦춰졌다. 아직 기간이 많이 남았기 때문에 국민의 실제 삶을 개선하고 희망을 줄 수 있는 모습을 굳건히 보일 것이고, 그 때 국민이 과거보다 훨씬 많은 지지를 보내주실 거란 확신이 있다. 10월 국정감사가 끝나는 대로 내년 4월 보궐선거 국면을 맞이하게 되는데, 국민의힘의 변화된 모습이 많이 보여질 것이다. 보궐선거 국면에서 국민들에 새로운 희망을 줄 수 있는 여러 변화를 구체적으로 선보일 수 있을 것이다"


-정강정책 개정특위 위원장으로 활약하셨다. 새로운 정강정책을 통해 어떤 부분을 강조하고 싶었는지.


"정강정책에 담고자 했던 두가지 포인트는 '공동체의 내일을 준비하는 유능한 정당이 되겠다는 메시지'와 '국민통합'이었다. 세상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코로나 사태를 맞이하며 비대면 사회로 급격히 접어들 것이라고 아무도 상상 못하지 않았는가. 그렇기에 지금 있는 현재와 과거 문제에만 국한될 것이 아니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미래 변화에 대해 공당이 유능한 모습을 갖추고 준비하는 게 중요하다.


당의 정강정책을 새롭게 변경하면서 기본소득을 1호로 적시한 이유는 4차산업혁명 이후로 빠르게 변화할 미래상황 속에서 일자리들이 사라진다면 과연 어떤 정책을 바탕으로 이를 대비할 수 있을까를 고민했기 때문이다. 이처럼 우리 당이 앞으로 가야할 길은 앞으로 다가올 급격한 변화 상황을 미리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하며 많은 정책을 준비해 한 걸음씩 나아가는 모습을 국민에 약속하는 것이다. 내일을 준비하는 유능한 정당의 모습을 갖추겠다.


또 하나가 국민통합이다. 탄핵 사태 이후 숱한 시간이 흘렀지만 우리 사회는 여전히 반으로 갈라진 국민 분열의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 다시 하나된 대한민국의 모습으로 돌아올 때까지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다. 지금의 문재인 정부는 국민통합을 위해 노력하는 거싱 아니라 적폐청산을 외치며 과거로 회귀하고, 국민을 편가르기하는 발언을 서슴지 않고 있다. 대한의사협회의 파업 국면에서도, 코로나 국면에서도 여실히 드러나지 않았나. 국민의힘이 먼저 나서서 국민통합에 앞장서는 정당이 되겠다. 지역갈등 속에서 호남 국민들을 대상으로 우리가 하지 못했던 많은 노력들을 실천할 것이다. 김종인 위원장의 광주 방문 및 정강정책에 민주화운동 정신 적시 등 영호남의 지역갈등을 초월하고 진정한 국민통합을 이뤄내는 정당의 모습을 보여드리겠다"


-정강정책에 삽입하려던 '국회의원 4선 연임 금지' 같은 경우는 결국 무산됐다. 아쉬움은 없는가.


"세상이 바뀌는 과정 속에 진정한 변화를 위해서는 이를 기다려야 하는 시간도 필요하다고 본다. 최종 결과물에 담기지는 못했지만 향후 국회가 이렇게 변할 수 있겠구나라는 새로운 가능성을 봤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고 본다. 완전한 삭제가 아니라 향후 지속적으로 논의하기로 했고 실제 우리 당의 박수영 의원이 많은 분들의 서명을 받아 법안을 발의하기 위해 준비 중이다. 더불어민주당의 윤건영 의원이나 열린민주당의 최강욱 대표도 각각 비슷한 내용의 법안을 낸 것으로 알고 있다.


이탈리아의 경우 최근 국회의원 수를 3분의 1 이상 줄이는 법안을 국민투표에 부쳐 70% 이상의 찬성으로 가결시켰다. 이처럼 국회가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 제 역할을 하지 못하면 국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변화할 수 있다는 경고의 메시지를 보여준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4선 연임 금지'에 대한 논의는 많이 축적된 상황이다. 해당 내용은 들어가지 못했지만 새로운 정강정책에 피선거권 연령인하 등 여러 개혁적 과제는 포함됐다. 이런 내용을 바탕으로 새롭게 변화하고 개혁하는 과정의 첫걸음을 뗐다는 데서 큰 의미를 가지면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


김병민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병민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중도를 아우르고자 하는 비대위의 활동에 호평과 함께 ‘좌클릭’이라는 비판적인 시선도 있다. 어떻게 평가하는가.


"정강정책 개정 등의 행보에 있어서 보수가 갖고 있는 굳건한 신념과 믿음의 뿌리를 단 한 순간도 저버린적 없다. 호남에 적극적으로 다가서는 행보가 보수의 기본정신에 저해된다? 절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보수는 우리가 삶을 영위하고 있는 공동체의 안전을 유지하며 우리가 쌓아왔던 것들을 존속하고 발전하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보수에 대한 잘못된 오해가 과거를 지키면서 변하지는 않는다 생각하는데 우리가 가진 소중한 공동체를 지켜내기 위해 변화가 필요하면 선제적으로 다가가는 것이 보수정신이다. 국민갈등과 분열로 공동체의 위기 앞에서 우리가 먼저 나서 호남과 손 잡고 국민통합을 위해 나아가기 위한 선제적 조치를 한 것이다. 나머지 여러 측면들도 같은 맥락이다. 정강정책 기본 정신에도 보수의 정신과 자유주의·공화주의 정신을 고루 녹였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중도로의 외연확장을 통해 보다 많은 국민들이 눈을 들어 우리 당을 쳐다볼 수 있게 만드는 동시에 보수정당의 근본적 신념과 가치를 지키겠다는 의지에 있어서도 추호의 흔들림도 없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경제3법’과 관련해 김종인 비대위원장과 당내 인사들의 의견이 다소 엇갈리는 모습이다. 김 위원님 개인적인 견해는.


"경제3법은 상당부분 내용이 2012년 박근혜 전 대통령의 선거 공약으로 들어가있던 내용이기도 하다. 단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인수위 단계에서 사실상 폐기됐던 측면이 있다.


현재 이 법안을 두고 우리 당에 두 가지의 선택지가 있다고 본다. 하나는 과거처럼 시장을 옥죄는 법안이니 있을 수 없는 일이다며 선을 긋는 것이고, 또 하나는 우리가 최근 정강정책 변경 등을 통해 공정한 시장경제의 기본을 지키고 경제민주화 구현을 약속했던 것을 바탕으로 긍정적으로 검토하되 독소조항은 없는지 따져 물으며 법안심사를 하는 것이다. 저는 김종인 위원장의 행보는 후자를 따르고 있는 것이라 본다. 꼭 본인이 주장해 온 바라 관철시키겠다는 것보다는 국민의 눈높이에서 시대 변화 사항에 발맞춰 재벌대기업이 스스로 엄격한 잣대를 마련할 수 있는 공정한 시장경제의 기틀을 마련하자는 취지라고 생각한다. 국민의힘의 방향은 총론적 의미에서 공정한 시장경제로 나아가기 위함이라는 메시지를 내며 법안을 제대로 바로잡는 것이라고 본다"


-우리 국민이 북한의 총격에 피살당한 사태로 인해 국민적 공분이 쌓이고 있다. 비대위 차원의 대처 방안은?


"우리 국민은 탄핵 사태를 겪으면서 대통령과 청와대 권력이 가져야 하는 막중한 책임감이 얼마나 큰 것인지 잘 알게 됐다. 박 전 대통령 탄핵 과정에서 김이수·이진성 전 헌법재판관의 보충의견에 제시됐던 대통령의 책무와 역할을 살펴봐야 한다. 그 책무와 역할을 보면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위태로운 상황에서 청와대와 대통령이 어떤 일을 해야 하는 지 명확하게 나와있다. 이런 판결을 바탕으로 야당 시절 집권여당을 향해 날카롭게 공격했던 게 지금의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이다.


과연 이번 사건에서 우리 국민을 위해 국가가 가용 가능한 모든 자산을 총동원했는지에 대해서 의문이 깊다. 북한으로부터 우리 국민이 발견되고 생존해 있던 6시간의 골든타임 동안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았던 군 당국의 무능력과 군 최고 통수권자인 문재인 대통령의 참담한 대응이 보여졌다. 우리 국민이 사살되고 불태워지고 난 후 신속하게 국민들에 알리지 아니하고 월북이니 화장이니 망언을 쏟아낸 정부당국의 대응을 보면 문 대통령과 민주당의 모습들이 지난 정부를 공격했던 이들의 행동이 맞는가에 대한 근본적인 의문이 생긴다. 문 대통령은 국가 최고지도자로서 피살 사태 당시 어디서 무엇을 했으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무었을 했는지 국민 앞에 소상히 밝혀야만 재발이 되지 않을 것이다"


-비대위의 향후 지상과제인 서울·부산시장 재보궐선거는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가. 비대위 차원에서 구상하고 있는 로드맵이 있다면.


"일단 민주당 소속 두 전직 지방자치단체장의 참담한 사건으로부터 보궐선거가 발생하는 계기가 됐다. 많은 국민이 집권여당의 무책임함에 대해서 심판하는 선거가 되어야 한다는 생각이다. 다만 지난해 조국 사태로 인해 국민적 분노가 상당 부분 촉발됐음에도 불구하고 총선에서 패배한 것을 고려해보면, 우리 당이 스스로 변하면서 국민에 다가가기 위한 모든 노력을 다하지 않는다면 집권여당의 무능함과 무책임에도 불구하고 선거결과는 얼마든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특히 서울시장 보궐선거의 경우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잘못된 부동산 정책으로 인해 서울시민들이 가져야 할 가장 기본적 권리인 주거권에 피해가 모두 돌아갔다. 내년 4월 보궐선거 무렵이 되면 국민들께서 국민의힘의 부동산 대안은 무엇인지 물을 것이다. 또한 박원순 전 시장과 달리 대한민국 수도 서울을 어떻게 성장시키며 시민들 삶의 만족도를 높일 것인지 물을 것이다. 이에 대한 답을 드리기 위해 우리 당의 능력있는 많은 분들이 모든 능력을 끌어내 선거에 대한 기획을 해야 할 것이다. 그 기획을 통해 파생되는 정책적 대안들을 바탕으로 시민들이 바라보기에 가장 적합한 후보 선출 과정을 거쳐 기존 우리 당에 대한 부정적 인식들과는 확연하게 차별점 있는 새로운 후보를 선보여 선택을 받게끔 준비해야 한다. 지난 기간 처참하게 무너져 버린 서울시의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고 시민들의 평안한 삶을 되돌릴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게 비대위의 역할이 될 것이다"


-비상대책위원 활동과 더불어 향후 어떤 정치를 펼치고 싶은가. 개인적인 포부를 듣고 싶다. 또한, 국민에게 어떤 정치인으로 기억되고 싶은가.


"제가 제일 좋아하는 단어가 바로 '공감'이라는 말이다. 국민과 눈높이를 맞추면서 공감대 형성을 하지 못하는 정치는 아무리 훌륭한 일을 해내도 의미가 없다. 예전에 프란체스코 교황이 방한했을 때 이런 일화가 있다. 자신을 보러 온 사람과 눈높이를 맞추는 것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프란체스코 교황이 사전에 경호원들과 언론에 '경호 문제로 눈 맞춤을 못하게 하지 말라'고 했던 것을 기억한다.


저 또한 우리 국민들의 고단한 삶과 눈높이를 맞추며 공감하고, 그 공감했던 마음들을 제도로서 풀어낼 수 있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일례로 만약 얼마 전 북한으로부터 피격되고 불태워져 사망했던 공무원이 내 가족이라면, 민주당의 정치인들은 지금과 같은 반응을 할 수 있었을까 반문하지 않을 수 없다. 우리 정치가 가져야 할 처음 시작과 끝은 '평범한 우리 국민의 일상을 나의 일과 같이 공감하는 것'이다. 이러한 공감능력을 바탕으로 정치 변화를 확실히 추동할 것이다.


앞으로 살아가는 기간 내내 정치와 인연을 맺으면서 일을 하게 될 것이다. 지금 보이는 낡은 정치 구조적 문제들을, 설령 더디더라도 조금씩 계속해서 바꿔나가는 일에 매진하고 싶다"

'인터뷰'를 네이버에서 지금 바로 구독해보세요!
최현욱 기자 (iiiai072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최현욱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