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국민의힘 "개천절 집회 자제해달라" 한목소리 낸 이유


입력 2020.09.08 00:00 수정 2020.09.08 04:27        이슬기 기자 (seulkee@dailian.co.kr)

'잘못된 시그널 보낼라 '선제적 메시지'

원희룡 "우리당과 지지자들이 나서서 막아야"

장제원 "文 방역 실패에 변명 빌미 제공할 수도"

로나19가 폭발적으로 확산되며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가 발령된 가운데 지난달 23일 서울 광화문 세종대로 일대 도로가 텅 빈 모습을 보이고 있다.(자료사진) ⓒ사진공동취재단 로나19가 폭발적으로 확산되며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가 발령된 가운데 지난달 23일 서울 광화문 세종대로 일대 도로가 텅 빈 모습을 보이고 있다.(자료사진) ⓒ사진공동취재단

일부 보수 단체가 8·15 광화문집회에 이어 대규모 개천절 집회를 예고하자 국민의힘 의원들은 '집회를 자제해달라'며 한 목소리를 냈다.


지난 광화문집회와 코로나 재확산이 맞물리며 엉뚱하게 방역 책임의 화살을 맞았던 국민의힘이 국민들에게 잘못된 시그널을 보내지 않기 위해 선제적으로 메시지를 낸 것으로 풀이된다.


국민의힘 소속 원희룡 제주지사는 7일 개천절 집회에 대해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강력하게 비판했다. 그는 "코로나19의 위험을 부정하고, 방역의 필요성과 효과를 부정하고 자신들 뿐 아니라 공동체 구성원들을 의도적으로 위험에 빠뜨리는 행위는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보수의 이름과 가치를 참칭하며 공동체를 위험에 빠뜨리는 일체의 시도는 우리 당과 지지자들이 나서서 막아야 한다"며 " 공동체의 안전을 보호하는 것은 보수의 제1가치다. 방역은 한 순간의 방심도 용납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원 지사는 국민의힘이 광화문집회에 대해 거리를 두면서도 미온적 태도를 취했다고 지적하며 "이런 오류를 반복해선 안 된다. 이번에는 단호한 조치를 먼저 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도 페이스북에 "제1야당이 많이 부족해 또다시 대규모 장외집회가 예고된 것 같아 죄송한 마음이 든다"며 "한없이 면목 없지만, 광화문 집회에 나갈 계획을 세우고 계신 국민 여러분게 간곡하게 부탁드린다"며 자제를 요청했다.


장 의원은 "무능한 정부의 방역실패로 인해 코로나가 재확산되어 국가 방역과 국민들의 건강 보호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집회에 나가시려는 국민들의 건강도 무척 걱정된다"며 "저희들이 더 열심히 싸우겠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가 창궐하고 있는 상황에서 대규모 집회를 하게 된다면, 오히려 문재인 정권이 방역실패에 대해 변명하고 면피할 수 있는 빌미를 제공할 수도 있다"며 "자제해주실 것을 간곡하게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김병민 비대위원도 "일부 단체들이 10월 개천절 집회를 열겠다고 하면서 국민 혼란과 사회적 갈등의 골 또한 깊어져간다"며 "우리 사회가 코로나로부터 안전환 환경을 되찾을 때까지 우리 공동체의 안녕을 해하는 하는 집회는 진보·보수, 그 어떤 이념과 성향·목적을 떠나서도 허용돼서는 안될 것"이라고 말했다.


당 대표급에서 '집회 자제' 메시지가 나올지는 미지수다. 코로나 확산 상황과 집회 움직임을 고려해 발언 수위를 조절할 전망이다.


한 국민의힘 관계자는 이날 통화에서 "코로나가 확산하는 상황에서 집회를 한다는 것에 대한 국민들의 시선이 곱지 않은 만큼, 국민의힘 역시 같은 시각을 견지할 수밖에 없지 않느냐"며 "개천절 집회에 대해 개개인이 올바른 판단을 내릴 것이라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슬기 기자 (seulk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슬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