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통합당, 박지원 임명 유보해야…"'대북송금 이면합의서' 진위 확인 때까지"


입력 2020.07.28 10:28 수정 2020.07.28 10:31        최현욱 기자 (hnk0720@naver.com)

"국가 안보 큰 위기 닥칠 것…박지원, 말 네 번 바꿔

'사실 아니다→기억 안 난다→위조다→논의는 했다'

문서 출처는 전직 고위 공무원…진실 영원히 못 감춰"

하태경 의원(정보위원회 미래통합당 간사)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관련 최종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하태경 의원(정보위원회 미래통합당 간사)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관련 최종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미래통합당은 28일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의 임명 여부를 놓고 전날 인사청문회서 공개된 '대북송금 이면합의서'의 진위가 확인되기 전까지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을 유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통합당 간사인 하태경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위를 확인하지 않고 임명하면 국가 안보에 큰 위기가 닥칠 수도 있다. 문 대통령도 고민이 될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앞서 같은 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전날 인사청문회서 박 후보자가 지난 2000년 6·15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에 총 30억 달러 규모의 지원을 제공하기로 합의했다고 주장하며 '이면합의서'를 공개했다.


해당 문건에는 "우리 정부는 북한에 2000년 6월부터 3년 동안 25억 달러 규모의 투자 및 경제협력차관을 사회간접부문에 제공하고, 남북 정상회담 개최에 따른 인도적 지원 5억 달러를 지원한다"고 명시돼있다.


하 의원은 해당 문건에 대한 박 후보자의 주장이 네 번 바뀌었다며 "처음 이면합의서를 질문했을 때는 사실이 아니라고 했지만, 두 번째는 기억이 안 난다고 했고, 오후에는 위조라고하고 저녁 비공개 때는 논의는 했다고 말했다"며 "한나절에 말이 네 번이나 바뀌는 경우는 처음 봤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하 의원은 "문 대통령이 박 후보자의 말을 신뢰하지 못할 것"이라며 "진짜 문서라면 북한도 갖고 있을 것이고, 박 후보자가 되면 공개를 빌미로 협박 카드가 될 수도 있다. 약점을 잡히면 박 후보자가 북에 휘둘릴 수도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하 의원은 국정조사의 필요성을 주장하기도 했다. 그는 "문 대통령이 진위를 확인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동석했으니 바로 물어보면 되는 것"이라며 "국회는 대통령의 판단에 도움을 줘야 하기 때문에 더불어민주당이 진위를 확인하는 국정조사에 동의해서 문 대통령의 판단에 도움이 되는 국정조사에 찬성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기자회견에 동석한 주호영 원내대표는 자신이 공개한 이면합의서의 출처에 대해 "신뢰할만한 전직 고위 공무원"이라며 "이것이 진짜라면 평양에 한 부, 청와대나 국정원 어딘가에 한 부가 있을 것"이라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진실은 영원히 감출 수 없다. 여기에 관여한 사람이 한 두명이 아닐 것"이라며 "이런 문제가 제기됐으니 문 대통령은 이면합의가 있었는지 없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할 것이다. 만약 있었다면 청문회서 이를 부인했던 박 후보자가 사임하고 모든 책임을 지겠다고 한 것에 대한 리스크를 안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통합당은 함께 논란이 된 박 후보자의 '학력 위조 의혹'에 대해서는 교육부의 감사 착수를 촉구했다. 하태경 의원은 "대정부질문에서 유은혜 교육부장관에게 감사할 것이냐 물었더니 청문회를 보고 하겠다고 했다"며 "전날 청문회서 박 후보자에게 교육부 감사를 반대하냐고 하니 반대하지 않는다고 했다. 유 장관이 감사를 하지 않을 이유가 전혀 없기에 즉각적인 감사를 촉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최현욱 기자 (iiiai072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최현욱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