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문대통령 "국회 운영, 국회가 결정할 문제…추경 지체 안돼"


입력 2020.06.23 11:01 수정 2020.06.23 11:02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소잃고 외양간 고치지 않도록 지혜 모아달라

우리 코로나 상황, 통제 범위 안에 있다" 자신감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제32회 국무회의 및 수도권 방역 대책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제32회 국무회의 및 수도권 방역 대책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3차 추가경정예산안이 국회 파행으로 심의조차 되지 못하는 것에 대해 "추경안 처리는 다른 무엇보다도 국민의 삶을 지키는 데 절실하고 시급한 일"이라며 "소잃고 외양간 고치는 일이 없도록 국회가 지혜를 모아주길 부탁드린다"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 및 수도권 방역대책회의'를 주재하며 "국회 운영과 관련한 것은 오로지 국회가 결정할 문제"라면서도 "국민의 생명과 민생과 직결된 사안은 어떤 이유에서건 지체돼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그는 "(추경안) 국회 심의가 20일째 착수조차 못하고 있다. 어려운 국민들과 기업들로서는 대단히 유감스러운 상황"이라며 "추경안 처리가 늦어지면 늦어질 수록 국민들의 고통이 커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고용 충격으로 일자리를 잃었거나 잃을 위험에 처해있는 국민들, 자금난을 겪으며 도산 위기에 처한 중소상공인들과 기업들, 경제위기로 더욱 힘겨운 저소득층과 취약계층에게 실기하지 않는 지원이 절실하다"며 "국회의 협조만 더해진다면 코로나 위기와 경제위기를 극복해 나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의 수도권 확산세에 대해서는 "이제는 신규 확진자 수를 더 줄여서 하루빨리 안정적인 상황으로 넘어가야 하는 중요한 고비에 놓여 있다. 해외의 확산세가 다시 증가하고 있고, 치료제와 백신 개발은 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더욱 절실한 상황"이라며 "지금 코로나의 안정이 수도권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방역 당국과 수도권 지자체들 간의 긴밀한 협력을 당부했다.


이어 "바이러스를 완전히 정복하는데 긴 시간이 필요하다면 의료진들이나 국민들이 지치지 않도록 장기전의 자세로 냉정하게 상황을 관리하고 대처해 나가야 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정부는 지자체들과 협력하면서 국민과 함께 기나긴 바이러스와의 전쟁에서 흔들림 없이 방역 전선을 사수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자신있게 말씀드리지만, 우리의 코로나 상황은 여전히 통제 및 관리할 수 있는 범위 안에 있다"며 "지난 5개월 동안 확인된 사실은 일상 생활을 하면서도 정부의 방역 지침과 기본적인 방역 수칙만 잘 지키면 바이러스 감염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 관련 부처를 향해 "지자체들의 창의적 사고와 신속한 현장 대응은 지방 분권이 왜 중요한 지 잘 보여주고 있다. 관련 부처들은 지자체의 현장 방역에 어려움이 없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주기 바란다"며 "최근 증가하고 있는 해외로부터의 감염병 유입에 대해서도 지역 감염으로 이어지는 요인이 되지 않도록 각별히 관리해주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