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정 총리 "대형화재 반복에 뼈저린 반성 있어야…범정부 TF 구성"


입력 2020.04.30 14:13 수정 2020.04.30 14:14        부광우 기자 (boo0731@dailian.co.kr)

정세균 국무총리가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이천 물류창고 화재사고 수습 및 지원 대책을 위한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뉴시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이천 물류창고 화재사고 수습 및 지원 대책을 위한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뉴시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대규모 인명피해가 발생한 경기도 이천 물류창고 화재와 관련해 "공사 현장에서 대형 화재가 되풀이되는 데 대한 뼈저린 반성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30일 연합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이날 정 총리는 사고 수습 상황을 파악하고 유가족 지원 대책 등을 논의하고자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천 화재사고 관련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다시는 이번과 같은 대형 화재가 반복되지 않도록 실질적 처방이 절실하다"며 이 같이 말했다.


특히 정 총리는 대형 화재 재발 방지책 마련을 위해 국무조정실에 민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범정부 태스크포스(TF)를 만들 것을 지시했다. 아울러 정 총리는 사고 원인을 제대로 규명해 귀책 사유를 분명하게 가려 필요한 법적 조치를 취할 것도 주문했다.


정 총리는 회의에서 "2008년 1월에도 이천 냉동창고에서 가연성 물질인 우레탄 발포 작업 중 화재가 발생, 40여명이 사망했다"며 "소방당국은 이번에도 12년 전 사고와 유사하게 우레탄 작업 중 폭발이 일어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이런 대형 화재가 반복되는 것이 우리 수준인지, 어떻게 안전하고 평화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지에 대한 반성과 성찰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고용부와 소방청, 경찰청 등 관계기관에서는 어떻게 화재가 발생했고 왜 짧은 시간에 불길이 급격히 확산해 대규모 인명피해가 났는지 등 화재 발생 경위를 철저히 조사하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안전기준과 수칙은 제대로 준수했는지, 관계기관의 관리·감독은 적절했는지, 사고 대응에는 문제가 없었는지도 꼼꼼하게 되짚어 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회의에는 진영 행정안전부·박능후 보건복지부·김현미 국토교통부·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정문호 소방청장·민갑룡 경찰청장 등이 자리했다. 김희겸 경기도 행정1부지사와 엄태준 이천시장은 화상으로 회의에 참석했다.

부광우 기자 (boo073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