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與 '하위 20%' 통보에도 잠잠한 불출마에…"공개할 수도"


입력 2020.02.05 05:00 수정 2020.02.05 06:07        이슬기 기자 (seulkee@dailian.co.kr)

'하위 20%' 토대로 쇄신하려던 지도부, 고심

"단수공천 지역도 적합도 조사할 수 있어"

신인 가점 받는 '영입 인재' 배치할 수도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월 14일 국회에서 열린 중앙당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 제1차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월 14일 국회에서 열린 중앙당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 제1차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4일 현역의원 평과 결과 하위 20%에 해당하는 의원들을 압박하고 나섰다. 지난주 현역의원 평가 결과를 개별적으로 통보했으나, 단 한 사람도 자진 불출마를 선언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위 20% 명단'이 사실상 '살생부'로 여겨진 만큼 지도부는 이에 해당하는 일부 의원들의 자진 불출마 선언을 기대해왔다. 그러나 실제로는 이들 대부분이 조용히 경선 준비에 들어갔다.


이 과정에서 당에 '이의 신청'을 한 의원들도 나오지 않았다. 이의 신청을 하려다 '하위 20%에 포함됐다'는 사실이 밖으로 새어나가느니 불이익을 감수하는 편이 더 낫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현역 의원 평가를 토대로 '총선 물갈이'에 나서려던 당 지도부는 고심에 빠졌다. 비공개 방침을 철회하고 명단을 공개하는 방안까지 거론됐다.


김성환 당대표 비서실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단수공천 지역도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공관위)에서 적합도 조사를 하고, 하위 20%가 포함된 경우 조금 더 정밀하게 검증하겠다는 의견이 있었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당초 후보자가 복수인 경우에만 적합도 조사를 할 예정이었으나 이를 현역 단수공천 지역까지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이어 "당 지도부 방침상 하위 20%의 명단을 공개하지 않지만, 불가피하게 그런 경우가 생길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물갈이의 기폭제를 발동하기 위해 하위 20% 평가자를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민주당은 영입 인재들은 이들의 지역구에 배치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검토하고 있다. 총점의 20%에 해당하는 감점을 받는 현역의원과 정치신인 가산점 10~20%를 받는 영입인재를 경선에 부칠 경우 영입 인사에 승산이 있다는 분석이 깔린 것이다.


다만 의원들의 입장에서도 '하위 20% 통보' 이후 불출마를 선언할 경우 자신이 해당한다는 것을 알리는 행위가 될 수 있어 자진해 선언하기 힘들다는 지적도 있다.


이에 대해 김 실장은 "공천 과정에서 아무런 잡음이 없을 수는 없다고 본다"며 "다만 그게 상식과 공천의 시스템 룰 전반을 훼손하지 않으면서 우리 당도 공천 과정에서의 혁신을 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약간의 긴장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이슬기 기자 (seulk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슬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