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中눈치보기" 지적에도…靑 '우한폐렴' 명칭까지 눈치


입력 2020.01.28 06:00 수정 2020.01.28 14:58        이충재 기자 (cj5128@empal.com)

공식명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라고 언론에 전달

文대통령 "모든 정보 공개하라"는데 中 외교적 부담

'중국인 입국금지' 요구에 "WHO가 금지 조치 안해"

주변국 하나둘 입국금지 결정에도 "그런 나라 없다"

우한 폐렴'과 관련한 정부의 대처를 둘러싼 '중국 눈치보기'에 여론도 들끓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우한 폐렴'과 관련한 정부의 대처를 둘러싼 '중국 눈치보기'에 여론도 들끓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청와대는 27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과 관련해 출입기자들에게 "감염증의 공식명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다. 참고 바란다"고 전달했다.


대부분의 언론이 중국 후베이(湖北)성 우한(武漢)에서 발생한 이번 감염증을 '우한 폐렴'으로 표기하고 있지만, 청와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써달라는 것이다.


감염증이 전 세계로 빠르게 확산되면서 주변국에 사태의 심각성을 환기하기 위해 지역 명칭을 넣는 것이 상식적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지난 2015년 '메르스(MERS)'로 불린 '중동 호흡기 증후군'도 명칭에 지역을 넣어 해당 지역을 방문하거나 인접한 국가들에 경종을 울렸다. 당시 "청년들은 중동으로 진출하라"던 박근혜 정부도 이를 문제 삼지 않았다.


이에 문재인 정부의 '중국 눈치보기'가 심각한 수준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야당은 "정권의 치적 쌓기에 빠져 중국 눈치만 보고 있다간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들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꼬집었다.


문재인 대통령이 이날 "모든 정보를 국민에게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지시했지만, 정작 중국과의 외교적 부담을 우려해 명칭조차 '투명하게' 쓰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그동안 문재인 정부는 '중국몽(中國夢)'을 함께 꾸겠다며 관계 개선에 공을 들여왔고, 올해 상반기 시진핑 국가주석의 방한을 맞을 준비를 하고 있다.


'中입국금지' 들끓는 여론에도 "논의하지 않는다"
"입국금지한 나라 없다" 왜곡된 가짜뉴스 설파도


정부의 '중국 눈치보기'에 여론도 들끓고 있다. 실제 '중국인의 입국을 금지해 달라'는 내용의 청와대 국민청원에 참여한 인원이 40만명을 넘어서는 등 정부의 강력한 대응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관련 청원에는 "정부는 중국 눈치를 보지말고 당장 입국금지를 시행하라", "중국 보다 국민이 먼저다"는 등의 의견이 꼬리를 물고 있다.


이에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현재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이동 금지 조처를 취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 현 단계에서 세계보건기구의 결정을 벗어나는 상황은 없을 것"이라면서 "때문에 특별히 이 사안에 대해 논의하지는 않는다"고 밝혔다.


특히 청와대는 "전 세계에서 (입국금지를) 취하고 있는 국가는 지금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도 했다.


하지만 청와대의 설명과 달리 말레이시아 정부는 이날 후베이성에서 들어오는 중국인의 입국을 일시 금지하기로 결정했다. 필리핀도 우한에서 온 중국인 관광객을 27일까지 모두 돌려보냈고, 북한은 아예 중국인 관광객에 대한 입국금지 조치를 내린 상태다.


더욱이 최근 한 달간 우한에서 빠져나와 한국에 입국한 중국인이 6000명을 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국민들의 우려는 더욱 커지고 있다.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당은 "지금이라도 중국 여행객 입국 금지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이와 관련 대한의사협회는 우한폐렴 확산 예방을 위해 최근 중국 후베이성 입국자에 대한 전수조사를 해야 한다며 "필요하다면 신속하게 중국 관광객에 대한 입국 금지를 시행할 필요가 있다"고 권고했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