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민주당, '검찰 3대 의혹' 제기하며 검찰 압박


입력 2019.12.06 11:46 수정 2019.12.07 01:13        강현태 기자

이해찬 "검찰 역시 수사대상"

설훈 "검찰에만 수사 맡길 수 없어"

이해찬 "검찰 역시 수사대상"
설훈 "검찰에만 수사 맡길 수 없어"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여론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검찰을 압박하는 고삐를 더욱 강하게 죄고 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6일 의원회관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김기현 전 울산시장의 가족·측근 비리 사건 △울산지검과 검찰 출신 전관변호사의 유착 의혹이 불거진 '울산 고래고기 사건' △최근 사망한 검찰 수사관과 관련한 검경의 증거물 압수수색 갈등을 '검찰의 3대 의혹'으로 제시하며 검찰을 향한 목소리를 더욱 높였다.

이해찬 대표는 "검찰 수사에 대한 국민적 의혹이 커지고, 국가 양대 수사기관인 검찰과 경찰 간 갈등으로 국민 불안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며 "검경은 한 치의 사심 없이 함께 사건 진실을 규명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3대 의혹과 관련해 "검찰 역시 수사대상에 해당하기 때문에 검찰 단독 수사는 선택적 수사, 정치적 의도를 가진 수사, 제 식구 감싸기 수사의 의혹을 말끔 털어버리기 어려운 처지"라며 "정치적 의도가 의심되거나 진실을 바꿔버리는 수사가 될 경우 민주당은 특검을 해서라도 진실을 낱낱이 밝혀내겠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선 김기현 전 시장 측근 비리 수사와 관련해 불거진 '청와대 하명수사' 논란에 대한 반격도 이어졌다.

박주민 최고위원은 하명수사 논란과 관련해 "다른 사실이 나오고 있다"며, 건설업자 김 모씨와 김 전 시장 동생이 지난 14년 3월 아파트 시행권과 관련한 30억 원의 용역계약을 맺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약속이 지켜지지 않자 건설업자 김모 씨가 약속을 지키라고 압박하기 위해 계약서를 김 전 시장 앞으로 보냈다"며, 김 모씨가 지난 16년 10월과 17년 6월, 검경에 각각 진정을 했다고도 주장했다.

박 최고위원은 "하명에 의해 이뤄졌다고 의심되는 수사 중 하나는 이미 당사자 진정에 의해 경찰도, 검찰도 모두 알고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한쪽 주장만으로 의혹을 부풀려선 안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검찰 공정수사 촉구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설훈 최고위원도 하명수사 의혹에 강하게 반발했다.

그는 △건설업자의 연이은 진정으로 지역 사정 기관에 관련 소문이 파다했던 사실 △송병기 부시장이 관련 의혹을 청와대에 제보했을 당시, 경찰이 이미 수사를 벌이고 있었던 사실을 근거로 들며 "청와대와 무관한 수사였다는 사실이 하나둘 밝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숨진 검찰 수사관의 휴대폰을 두고 벌어진 검경 갈등에 대해서는 "검찰의 강압수사·별건수사가 사망원인이 아니냐는 의혹이 있는 만큼 검찰에만 수사를 맡길 수 없다"며 "검경이 통신수사를 함께해야 안타까운 죽음의 진실 밝혀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