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평화당, 한국당 천막 건너편에 '맞불 천막' 설치


입력 2019.11.28 13:54 수정 2019.11.28 13:55        이유림 기자

패스트트랙 법안 본회의 상정 다가오자

평화당·정의당, 일제히 비상행동 돌입

"225+75안으로는 무망…의원정수 확대"

패스트트랙 법안 본회의 상정 다가오자
평화당·정의당, 일제히 비상행동 돌입
"225+75안으로는 무망…의원정수 확대"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28일 국회 본청 앞에서 선거제 개혁을 위한 비상행동에 돌입하며 천막을 설치한 후 열린 결의대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28일 국회 본청 앞에서 선거제 개혁을 위한 비상행동에 돌입하며 천막을 설치한 후 열린 결의대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민주평화당이 28일 국회 본청 앞에 천막을 설치하고 릴레이 농성을 이어가기로 했다. 패스트트랙 법안의 본회의 상정 시기가 다가오자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을 동시에 압박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평화당이 이날 오전 국회 앞에 설치한 천막은 자유한국당이 패스트트랙 원천 무효를 주장하며 설치한 천막의 건너편에 세워졌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이곳 '국회 천막'과 '청와대 천막'을 오가며 단식 농성을 했고, 지난 22일부터는 청와대 인근에 임시 천막을 설치해 노숙 철야 농성을 해왔다.

정 대표는 이날 천막 농성장에서 전날 황 대표의 병원 이송을 언급하며 "황 대표의 단식은 안타까운 일이고 건강에 이상이 없기를 바란다"면서도 "하지만 삭발과 단식이라는 전근대적인 방식의 정치는 이제 끝내야 한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선거제 개혁 비상 행동 선언문'을 통해 "지난해 12월 15일 5당 합의대로 의원정수를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패스트트랙에 오른 '225+75' 안의 본회의 통과는 무망하다"면서 "지나친 지역구 축소로 개혁안이 좌초될 가능성이 큰 것이 엄연한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지역구 축소를 최소화하고 비례대표를 확대해야 한다. 의석 배분 방식을 최대한 민심과 연동시켜야 한다"며 "평화당은 오늘부터 천막농성을 시작으로 선거제 개혁에 반대하는 모든 기득권과 싸우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같은날 정의당도 비상행동선포식을 갖고 패스트트랙 처리를 위한 철야농성에 돌입했다. 정의당 관계자는 "평화당과 같이 할지는 아직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유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