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패트 법안 분리 처리' 힘 받나…박지원 "검찰개혁만 먼저 처리했으면"


입력 2019.11.26 11:23 수정 2019.11.26 16:59        이유림 기자

홍준표 '공수처 내주고 선거법 막자' 주장에 "건설적"

이해관계 얽힌 선거법 합의 어려워…궁여지책으로 거론

홍준표 '공수처 내주고 선거법 막자' 주장에 "건설적"
이해관계 얽힌 선거법 합의 어려워…궁여지책으로 거론


21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안신당(가칭) 창당준비위원회 제2차 상임운영위원회에서 박지원 의원이 참석자들의 발언을 듣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21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안신당(가칭) 창당준비위원회 제2차 상임운영위원회에서 박지원 의원이 참석자들의 발언을 듣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범여권에서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선거법과 검찰개혁법을 분리해 처리하자는 목소리가 공개적으로 나왔다.

박지원 대안신당 의원은 26일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와 관련해 "검찰 개혁 문제만 먼저 처리를 하고 선거구 조정은 좀 더 이야기를 해봤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YTN 라디오에서 전날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황교안 대표를 만나 '공수처법을 내주고 선거법을 막아야 한다'고 주장한 데 대해서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그는 "(홍 전 대표가) 타협안을 제시한 것은 정치적 제스처이기 때문에 저는 홍준표 전 대표의 안도 굉장히 건설적이라고 평가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제1야당 대표(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저렇게 단식 중이고 건강이 문제가 될 때 만약에 (패스트트랙 법안을) 처리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는 민주당에서 부담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선거구 조정 문제만 하더라도 대안신당을 비롯해 군소정당과 합의되지 않았기 때문에 저는 굉장히 어둡게 본다"고 말했다.

진행자가 '결과적으로 선거법이 통과되지 않을 수 있고 그래도 괜찮다는 뜻인가'라고 묻자 박 의원은 "그런 게 아니고 선이후난(쉬운 것 먼저, 어려운 것은 뒤에), 더 조정하고 협상해 결정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지난달 더불어민주당이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선거법과 검찰개혁법을 분리해 처리하자고 범여권에 제안했던 내용과 일맥상통한다.

민주당은 조국 사태를 계기로 검찰개혁의 필요성이 커지면서, 범여권에 검찰개혁법을 선거법보다 먼저 처리하자고 제안했던 바 있다.

당시 범여권은 민주당의 꼼수라며 당초 여야 4당이 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할 때 합의했던 '선(先) 선거법 처리 후(後) 검찰개혁' 원칙을 지켜야 한다고 반대했었다.

다만 선거법 개정안의 본회의 부의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음에도 여야 간의 이해충돌로 합의가 쉽지 않자, 범여권 내부에서도 "분리해 처리하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유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