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대통령 엄호' 나선 민주당…"가짜뉴스와 전쟁" 선언


입력 2019.04.12 16:00 수정 2019.04.12 15:36        고수정 기자

강원 산불 당시 文 행적 관련 유포자 고발

靑 대응 지원사격·지지층 결집 목적 분석

강원 산불 당시 文 행적 관련 유포자 고발
靑 대응 지원사격·지지층 결집 목적 분석


더불어민주당 권칠승(오른쪽)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송기헌 의원이 강원산불 허위조작정보 관련 고발장을 접수하기 위해 12일 오후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권칠승(오른쪽)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송기헌 의원이 강원산불 허위조작정보 관련 고발장을 접수하기 위해 12일 오후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강원 산불과 관련한 ‘가짜뉴스’에 엄정 대응한다는 방침을 밝히며 문재인 대통령을 엄호하고 나섰다. 청와대의 재난 대응에 대한 긍정평가가 높은 점을 부각하는 동시에 여권지지층 결집하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민주당은 12일 강원 산불 화재 당일 문 대통령 행적에 관한 가짜뉴스의 유포자를 정보통신망법 허위사실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했다. 당 법률위원장인 송기헌 의원을 비롯해 권칠승 허위조적정보대책특별위원회 위원, 양정숙 법률부위원장, 장현주 변호사 등이 이날 서울중앙지검에서 고발장을 접수했다.

송 의원은 고소장 접수 전 기자들과 만나 "단순하게 정치적인 입장이나 지지여부 판단에 대해 의견이 갈리는 게 아니라, 국가적 재난 발생했는데 악의적으로 가짜뉴스를 생산하고 의도적으로 배포하는 것에 대해선 끝까지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10일 민주당의 허위조작정보 대책특별위원회는 강원 산불과 관련해 '문재인의 강원도 대화재 막장 대처 총정리'라는 제목의 페이스북 글이 의혹을 확산시킨 최초 진원지라고 보고 있다. 이후 유튜브 채널 '진성호방송'과 '신의 한수'를 비롯한 포털 사이트, SNS, 커뮤니티 등에 동시다발적으로 총 72건이 유포됐다고 분석했다.

진성호 전 한나라당 의원은 지난 6일 '진성호방송'에서 "왜 당신(문 대통령)은 강원도 산불이 났을 때 나타나지 않았는가. 그래서 음모론이 나왔다. 문 대통령이 언론사 사장들과 술을 마시고 있는 것 아니냐"며 '음주 의혹'을 제기했다.

'신의 한수' 방송을 운영하고 있는 신혜식씨는 같은날 문 대통령의 왼쪽 얼굴 턱선이 4일 아침과 5일 자정께 열린 회의 때와 다르다며 미용 시술 의혹을 제기했다. 신 씨는 "이번 고성산불과 관련해 두 시간에 대통령의 행적에 관해 초단위로 밝혀야 된다. 성형의혹도 있고 숙취의혹도 있다"고 했다.

아울러 민주당은 자유한국당의 의혹 제기도 '같은 분류'라고 규정하며, 대야(對野)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앞서 한국당도 문 대통령의 5시간 행적에 대한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지난 10일 "세월호 참사에 빗대면서 허위조작정보를 퍼뜨리고, 강원도 산불이 났을 때 대통령께서 언론인들과 술을 마셨다는 가짜뉴스를 페이스북에 게시하는 등 도를 넘었다"며 "계속한다면 엄정하게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이재정 대변인도 12일 YTN 라디오 '김호성의 출발 새아침'에서 "‘문재인 5시간에 집착하는 한국당의 헛발질’이라는 게 한 언론의 표제인데, 이것이야말로 국민적 평가"라며 "클릭수, 조회수도 많지 않은 채널의 뉴스를 국회라는 공론의 장에서 확대재생산한 공당이 문제"라고 비판했다.

민주당이 가짜뉴스와 전면전에 나선 건 청와대의 재난 대응에 대한 국민적 여론이 긍정적이라고 보고, 보수층의 주장에 반박하며 지지층의 결집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라는 해석이다.

실제 한국갤럽이 9~11일 전국 성인 1002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해 12일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문 대통령 직무수행 긍정평가는 전주보다 6%p 오른 47%로 집계됐다. '산불 진화 대응'이 지지율 상승을 견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민주당의 지지율도 같은 조사에서 1%p 오른 38%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전국 1002명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응답률은 15%,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하면 된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