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직원 비위에 탈날라'...靑 특별감찰반 전원 교체


입력 2018.11.29 20:35 수정 2018.11.29 20:56        이충재 기자

조국 수석, 특감반 조사결과에 임종석 실장에 건의

김의겸 대변인 "숫자나 혐의 내용 공개하기 어렵다"

조국 수석, 특감반 조사결과에 임종석 실장에 건의
김의겸 대변인 "숫자나 혐의 내용 공개하기 어렵다"

ⓒ데일리안 ⓒ데일리안

청와대는 29일 민정수석실 산하 반부패비서관실 특별감찰반 전원을 교체하기로 했다. 최근 특감반 소속 직원의 비위 혐의가 잇따라 적발된데 따른 조치다. 최근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 하락과 맞물려 청와대 내부 분위기를 다잡기 위한 고강도 처방이라는 해석이다.

김의겸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조국 민정수석이 문제가 된 특감반의 비위에 대한 공직기강비서관실의 조사 결과를 보고 받고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에게 '전원 교체'를 건의했다"며 "임 비서실장은 이를 수용해 즉각 절차를 밟을 것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청와대에 따르면 조 수석은 이미 검찰에 복귀한 특감반원 외에 부적절한 처신과 비위혐의가 있는 특감반 파견 직원을 즉각 소속기관으로 돌려보내고, 소속기관이 철저히 조사하고 징계할 것을 요구했다.

앞서 특감반에 파견 나온 수사관 김모씨가 지인이 연루된 '공무원 뇌물 사건'에 대한 수사 진행 상황을 경찰에 캐물었다가 적발됐다. 이후 청와대는 감찰조사를 벌인 결과 김 수사관을 검찰로 돌려보냈다.

청와대는 김 수사관 외에도 비위가 적발된 특감반 직원이 더 있다고 했다. 다만 "부정행위가 적발된 인원이 몇 명인지에 대해서는 공개할 수 없다"고 밝혔다. 전원 교체대상이 된 특감반 원 규모도 공개하지 않았다.

김 대변인은 "특감반원 전원은 오늘 오후 6시를 기점으로 원래 소속기관으로 복귀했다"며 "해당 기관장은 청와대로부터 비위사실을 통보 받는 대로 추가조사를 하고 징계를 내리게 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민정수석실 산하 반부패비서관실 특감반은 청와대 외부의 고위 공직자와 공공기관 직원 등을 감찰하는 조직으로 경찰, 감사원, 국세청 등 주요 사정기관에서 파견 나온 20여명으로 구성됐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