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양현종·이명기 시즌아웃…KIA 관리 부족?’


입력 2018.10.05 06:58 수정 2018.10.05 06:58        데일리안 스포츠 = 케이비리포트팀

시즌 내내 줄 부상 고전 KIA

부상 관리 시스템 점검 필요

옆구리 부상으로 시즌 아웃된 KIA 양현종 ⓒ KIA 타이거즈 옆구리 부상으로 시즌 아웃된 KIA 양현종 ⓒ KIA 타이거즈

5위 KIA 타이거즈가 와일드카드 결정전에 한 걸음 더 다가섰다. 4일 문학 SK 와이번스전에서 0-1로 뒤진 2회초 터진 유재신의 역전 그랜드슬램 등 4개의 홈런을 몰아쳐 7-3으로 승리했다. KIA 벤치는 7명의 투수를 쏟아 부어 리드를 끝까지 지켰다.

하지만 이날 경기에 앞서 KIA에는 비보가 날아들었다. 양현종과 이명기의 부상으로 인한 시즌 아웃이다. 양현종은 지난 3일 대구 삼성 라이온즈전에 선발 등판했으나 옆구리 통증으로 3이닝 만에 마운드를 내려왔다. 이날 이명기도 허벅지 통증으로 교체됐다.

시즌 막판 에이스 양현종과 주전 외야수 이명기의 동반 부상은 뼈아프다. 정규 시즌 8경기를 남겨두고 있는 KIA는 와일드카드 결정전 티켓이 걸린 5위 확보를 위해 총력전이 필수적이다. 이 와중에 투타의 핵심이 이탈해 총력전에 차질이 빚어지게 됐다. KIA가 포스트시즌에 진출한다 해도 이들의 출장 여부는 미지수다.

특히 양현종의 부상에 대해서는 오래 전부터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그는 2015년 184.1이닝 이래 올해까지 4년 연속 정규 시즌에서만 180이닝 이닝을 던졌다. 2016년부터는 2년 연속 포스트시즌, 2017년부터는 2년 연속 국가 대표로서 국제 대회에서도 투구했다. 지난 9월 27일 잠실 LG 트윈스전에 선발 등판해 제구 난조로 7피안타 4볼넷 7실점으로 올해 개인 최다 실점을 기록했을 때 ‘이상 징후’를 무겁게 받아들여야 했었다.

10월 4일 현재 KBO리그 팀 순위 (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케이비리포트 10월 4일 현재 KBO리그 팀 순위 (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케이비리포트

올 시즌 KIA는 주축 선수들의 부상이 줄을 잇고 있다. 임기영은 어깨 부상으로 인해 정규 시즌 개막 이후 한 달이 지난 4월말에야 1군에 처음 합류했다. 그는 올 시즌 8승 9패 2홀드 평균자책점 5.91로 투구 내용이 좋지 않아 1군 엔트리에서 두 번이나 제외됐다.

외국인에이스 헥터는 허리 통증으로 7월말부터 열흘 간 1군에서 말소된 바 있다. 10승 9패 평균자책점 4.69로 KBO리그 3년차 만에 가장 저조한 시즌을 보내고 있는 헥터는 재계약을 장담하기 어려운 상태다.

야수진은 부상이 더욱 잦았다. 버나디나는 허벅지 부상으로 5월 중순 1군 엔트리에서 12일간 제외됐다. 이범호는 사구로 인한 부상은 물론 고질적인 허벅지 통증 등으로 두 번에 걸쳐 무려 56일간 1군에서 빠졌다. 김주찬은 허벅지와 가슴 통증 등으로 두 번에 걸쳐 20일간 1군에서 제외됐다.

부상으로 인해 두 번에 걸쳐 56일간 1군에서 제외된 KIA 이범호 ⓒ KIA 타이거즈 부상으로 인해 두 번에 걸쳐 56일간 1군에서 제외된 KIA 이범호 ⓒ KIA 타이거즈

안치홍은 4월 18일 광주 LG 트윈스전에서 사구를 왼쪽 손가락에 맞고 미세 골절로 11일 간 1군에서 말소됐다. 김선빈은 6월 13일 광주 SK전에서 경기 도중 사구를 갈비뼈에 맞아 미세 골절로 20일 동안 1군에서 말소되어 재활에 매달렸다.

경기 도중에 발생한 사구로 인한 부상이야 불운을 탓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그 외의 부상이 KIA에 잦았던 이유에 대해서는 팀 차원에서 진지한 고찰이 요구된다. 부상은 피로가 누적되면 찾아오기 쉽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다. 무엇보다 투수들의 경우 혹사가 부상의 가장 큰 원인이 되는 것이 사실이다. 선수 개인의 관리 부재만을 탓해서는 곤란하다.

지난해 통합 우승을 차지했던 KIA는 올 시즌에도 우승 후보로 지목됐지만 부상 선수 속출로 ‘완전체’를 거의 가동하지 못해 힘겨운 5위 싸움에 내몰리고 있다. 올 시즌 경기운용과 선수 관리에서 역량 부족을 드러낸 KIA 벤치가 향후 달라진 모습을 보일 수 있을지 주목된다.


글: 이용선, 김정학 /정리 : 야구기록실 KBReport.com(케이비리포트)

김정보 기자 (asda@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김정보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