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북미갈등 ‘중재자’ 文대통령…커지는 ‘핫라인’ 역할론


입력 2018.05.18 02:30 수정 2018.05.18 06:08        이충재 기자

한미정상회담 후 '내용' 채워서 첫 통화 시도할 듯

강경화 "남북정상, 핫라인 적절한 계기 보고 있다"

한미정상회담 후 '내용' 채워서 첫 통화 시도할 듯
강경화 "남북정상, 핫라인 적절한 계기 보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을 앞둔 북미 간 갈등에 중재자를 자처하면서 '핫라인' 역할론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문재인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을 앞둔 북미 간 갈등에 중재자를 자처하면서 '핫라인' 역할론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문재인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을 앞둔 북미 간 갈등에 중재자를 자처하면서 '핫라인' 역할론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청와대 안팎에선 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4월 개설된 핫라인으로 직접 소통해 문제를 풀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신중한 태도를 유지하던 청와대도 17일 입장을 틀었다. 청와대는 이날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북미 간 중재역할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북미 간 이견이 커지는 상황에 '더는 지켜볼 수만은 없다'는 판단이다.

이르면 주중 첫 통화가 이뤄질 것이란 관측이 많다. 문재인 대통령의 '외교멘토'인 문정인 외교안보 특보도 "남북정상이 오해를 극복하기 위해 핫라인으로 통화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청와대 이르면 주중 첫 통화가 이뤄질 것이란 관측이 많다. 문재인 대통령의 '외교멘토'인 문정인 외교안보 특보도 "남북정상이 오해를 극복하기 위해 핫라인으로 통화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청와대

"시기보다 내용"…'북미 메신저' 역할 주목

특히 이날 NSC위원들은 "한미·남북 간에 여러 채널로 긴밀히 입장을 조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는 핫라인 통화가 임박했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진다.

이르면 주중 첫 통화가 이뤄질 것이란 관측이 많다. 오는 22일 열리는 한미정상회담 전에 핫라인을 가동해야 한다는 것이다.

북한이 남북고위급 회담 일방 취소한 것은 문 대통령이 자신들의 주장대로 미국을 설득해 달라는 메시지로도 해석된다. 북한은 통큰협상 대신 디테일 싸움에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의 '외교멘토'인 문정인 외교안보 특보도 "남북정상이 오해를 극복하기 위해 핫라인으로 통화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청와대는 '통화의 시기보다 내용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당초 4.27 남북정상회담 이전에 핫라인을 가동하기로 했지만, 첫 통화는 3주 넘게 미뤄지고 있다.

자칫 남북고위급회담 재개 여부를 둘러싼 문제로 첫 통화가 이뤄지면 '핫라인의 의미'가 퇴색될 수 있는 만큼 확실한 메시지를 가지고 수화기를 잡을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다.

이와 관련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문재인 대통령의 판단에 따라서 핫라인 통화를 할 수 있다"며 "청와대와 북측 간에 적절한 계기를 보고 있다"고 말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도 "필요하다면 핫라인 통화를 하고, 그 때 상황에 따라서 판단할 문제"라고 했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