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재활용 폐기물 대란에, 문 대통령 “정부 대응 부족...송구하다”


입력 2018.04.10 13:17 수정 2018.04.10 13:19        이슬기 기자

“문제 인식도 대책도 부족…정책 재정립 계기삼자”

“문제 인식도 대책도 부족…정책 재정립 계기삼자”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문 대통령은 이른바 ‘재활용 폐기물 대란’으로 국민적 피해가 잇따르는 데 대해 “국민께 불편을 끼쳐드려서 송구스러운 마음“이라며 ”이번 혼란이 발생하기에 이르기까지 중앙 정부의 대응에 대해서는 부족했다고 여겨지는 점이 많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폐기물의 수거는 지자체가 관장하는 업무지만, 혼란이 발생했을 때 중앙 정부가 수수방관하지 않고 팔을 걷어붙이고 나서서 지자체 및 수거업체 등과 협의하여 비교적 빠른 시일 안에 비상 처리 계획을 발표한 것은 다행”이라면서도 정부의 대응이 부족했음을 인정했다.

특히 “중국이 재활용 폐기물의 수입 중단을 예고한 것은 작년 7월이고, 실제 수입 금지를 시행한 것은 올해 1월부터다. 이런 상황을 충분히 예상할 수 있었는데도 관계 부처들이 미리 대처하지 못한 측면이 있다”며 “작년 9월부터 미세먼지 대책으로 고형연료제품 사용을 제한하고, 사용 허가제를 도입하고, 안전 기준을 대폭 강화했다. 그러면 재활용 폐비닐에 대한 수요 감소를 예상했어야 하는데 대안을 제대로 마련하지 못한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외국에서 상대적으로 질이 좋은 재활용 폐기물들 들어오기 시작하면서 국내 폐기물 가격이 크게 떨어지고 있었는데도 별도의 대책이 있었던 것 같지도 않다”며 “이런 점들을 성찰하면서 재활용 폐기물에 대한 근본 대책을 마련해주기 바란다”고 각 부처의 후속 대응을 당부했다.

또한 “세계 각국은 환경오염을 유발하는 플라스틱 저감을 위해 다양한 정책적 노력을 하는 반면, 연간 1인당 플라스틱 소비량 세계 1위인 우리나라는 최근 수년간 1회용품 사용 규제 완화 등으로 이 문제에 대한 인식이 낮고 대책도 충분하지 못하다”며 “이번 사건을 생활 폐기물 관련 정책을 종합적으로 재정립하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단지 수거 처리뿐만 아니라 생산, 소비, 배출, 수거, 선별, 재활용 등 순환 사이클 단계별로 개선 대책을 마련해주기 바란다”며 “생활 폐기물과 관련한 생활 문화와 생태계를 재정립하기 위한 근본적인 중장기 종합 계획을 범부처적으로 마련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이슬기 기자 (wisdo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슬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