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대 STEP 학습관리시스템 지원…교육 훈련비용 절감 효과 ‘톡톡’

김성웅 기자 (woong@dailian.co.kr)

입력 2025.10.22 16:43  수정 2025.10.22 16:52

1000곳 이상 기업·직업훈련기관 무상 서비스

교육생 모집·취업도 도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의 STEP(스마트직업훈련플랫폼) AI(인공지능) 캡쳐 화면. ⓒ한국기술교육대

“한국기술교육대 온라인평생교육원이 제공해준 STEP(스마트직업훈련플랫폼) LMS(학습관리시스템)를 활용해 직무교육을 온라인 교육으로 전환시켰다. 지방 사업장과 국외 법인 인력 교육을 보다 활성화시키고, STEP의 직무 중심 무료 콘텐츠를 활용해 수천만 원의 교육 훈련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다.”


지난 9월 LMS 활용 우수기관 시상식에서 최우수상(고용노동부장관상)을 받은 ‘원익피앤이’ 관계자의 말이다.


원익피앤이는 이외에도 STEP에 탑재된 교육이력을 MBO(직원 목표관리제)와 연계해 인사평가 자료로도 활용했다. 또 STEP 스튜디오(무상 임대)를 활용해 4개의 자사 맞춤형 콘텐츠를 개발해 운영했다.


STEP은 지난 2019년 개통 이후 현재까지 누적 1152개 기업 및 직업훈련 기관, 2만1367개 과정, 97만명 이상에게 ‘스텝 학습관리시스템’(STEP LMS)을 무상으로 분양했다.


STEP은 민간에서 개발이 어려운 기술·공학 및 디지털 신기술(AI,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분야 2300여개 온라인 학습 콘텐츠를 개발해 전 국민 누구나 직업능력을 개발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그동안 2113만명이 STEP의 콘텐츠를 학습했다. 또 취업준비생들을 위한 NCS 직무능력 기초 및 최신 채용 동향을 반영한 자기소개서 작성, AI 면접, 취업 상담심리 등의 300여개 과정은 취업 기회 불평등 해소와 미래 인재양성에도 기여하고 있다.


현대건설 기술교육원도 STEP LMS를 통해 ‘혼합훈련’(오프라인과 온라인 훈련)을 통해 수업일수를 평균 1개월 단축했다. 또 플립러닝 기반 강의 구성 등 학습운영 방식을 개선해 교육생 모집인원을 126%나 증가시키는 성과를 거뒀다.


천안도시철도공사는 STEP LMS를 통해 구성원들이 직무 교육은 물론 학위 및 자격 취득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이들은 STEP LMS를 자기계발 플랫폼으로 활용했다. 또 교육성과에 따른 인센티브 제도를 운영해 업그레이드된 교육 및 평가 시스템으로 사용했다.


영진직업전문학교도 LMS 지원으로 혼합훈련을 더욱 고도화 해 교육생의 교육 수료율, 취업률, 만족도 등을 높이는 효과를 거뒀다.


상하수도협회는 현장 근로자의 역량 강화를 위한 원격훈련을 적극 지원한 결과, 자격증 발급 실적을 크게 확대했다.


한기대는 세대를 아우르는 AI 리터러시 역량 강화를 위해 스마트훈련직업플랫폼 ‘STEP’으로 국민 누구나 학습이 가능한 초급 수준의 AI 리터러시 콘텐츠를 보급하고 있다.


‘AI 리터러시 기초’ ‘다양한 AI 서비스 활용 기초’ ‘사무직의 AI 리터러시 향상하기’ ‘마케팅 직군의 AI 리터러시 향상하기’ 등 4개 콘텐츠를 9월부터 무료로 제공중이다. 각 콘텐츠는 10개 차시로 구성돼 있다. 기초적인 지식에서부터 프롬프트, AI 활용 이미지 및 동영상 생성, AI 기반 자료 조사와 포스터 및 영상 제작 실습 등 다양한 콘텐츠로 꾸려졌다.


STEP 플랫폼에서는 현재 AI 분야 120개 과정을 보급하고 있다. 일반 기업체 재직자와 공공기관 종사자, 직업훈련기관 종사자, 구직자 등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올해 약 8000명이 AI 관련 콘텐츠를 수강했다.


유길상 한기대 총장은 “STEP을 중심으로 전국 대학, 직업훈련기관을 온·오프라인과 연계해 국민 평생직업능력개발 네트워크를 구축해 나가겠다”며 “STEP 평생직업능력개발 모델이 세계로 수출되고 국내 외국인 인력 양성에도 도움이 되는 한국 대표 ‘K-LLL(Life Long Learning)’ 모델이 돼 한류처럼 확산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0

0

기사 공유

댓글 쓰기

김성웅 기자 (woong@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관련기사

댓글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