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 2025년 4월 온라인쇼핑동향
음식 13.9%, 여행 및 교통서비스 5.2% 증가
e쿠폰 49.1% 줄어…‘티메프 사태’ 이후 감소세
2025년 4월 온라인쇼핑동향.ⓒ통계청
지난달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지난해 대비 2.5% 증가하며 4월 중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음식서비스와 여행 및 교통서비스가 온라인쇼핑을 견인했다. 다만, 티메프 사태 이후 거래액은 꾸준히 감소하고 있다.
통계청이 2일 발표한 ‘4월 온라인쇼핑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온라인쇼핑 총 거래액은 21조6858억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5352억원(2.5%) 증가했다.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지난해보다 이(e)쿠폰서비스(-49.1%)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13.9%), 음‧식료품(9.1%), 여행 및 교통서비스(5.2%) 등에서 증가했다.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서비스가 3조1901억원(14.7%)으로 가장 높았으며 음‧식료품 3조526억원(14.1%), 여행 및 교통서비스 2조6920억원(12.4%) 순으로 뒤를 이었다.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총 거래액은 16조7943억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7360억원(4.6%) 증가했다. 총 거래액 중 모바일 거래액 비중은 77.4%로 지난해 대비 1.5%포인트(p) 올랐다.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e쿠폰서비스(-33.3%) 등에서 줄었다. 반면 음식서비스(14.1%), 음·식료품(12.5%), 농축수산물(16.0%) 등에서 늘었다.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서비스(18.8%), 음‧식료품(14.5%), 여행 및 교통서비스(11.5%) 순이었다.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9.0%), e쿠폰서비스(90.8%), 애완용품(82.0%) 순으로 높았다.
온라인쇼핑 취급상품 범위별 거래액은 1년 전 대비 종합몰은 2.6% 감소한 12조2185억원을, 전문몰은 10.0% 증가한 9조4673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온라인몰은 16조9686억원(2.9%), 온·오프라인병행몰은 4조7172억원(1.3%) 각각 증가했다.
통계청 관계자는 “거래액이 높은 수준은 아니지만 4월 기준 역대 최고다. 음식과 식료품은 온라인 쪽에서 계속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특히 여행 및 교통서비스는 5월 연휴로 4월 거래액이 오른 것으로 보인다”라며 “음식과 여행, 교통이 주요 증가 원인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지난해 티메프 사태 이후로 꾸준히 감소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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