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김기현 "고용세습 선관위, 민주당과 동업관계 의심…선관위원장 사퇴하라"


입력 2023.06.04 11:18 수정 2023.06.04 11:18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선관위원장 사퇴 촉구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달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달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4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간부들의 '자녀 특혜채용' 의혹과 관련해 "선관위 고위직이 이토록 과감하게 고용세습을 저지를 수 있는 이유가 더불어민주당과 공생적 동업관계를 형성했기 때문은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든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선관위가 주요선거 때마다 민주당에 유리하도록 편파적으로 해석한 사례가 많은 것은 선관위와 민주당의 공생적 동업관계를 더욱 확신하게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대표는 "감사원 감사 요구에 대해 민주당은 독립기관 흔들기라며 선관위를 두둔하고 있다"며 "선관위와 민주당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 것은 아닌가 하는 합리적 의심이 든다"고도 했다.


민주당이 '기관 독립성'을 강조하며 선관위의 감사원 감사 거부 결정을 사실상 두둔한 데 대해 비판적 견해를 밝힌 것이다.


김 대표는 노태악 중앙선관위원장의 사퇴를 거듭 촉구하기도 했다.


그는 노 위원장을 향해 "사태 발생 초기에는 뒤에 숨어버렸는지 두문불출했고, (선관위) 사무총장과 차장이 국회에 나와 뻔뻔한 거짓 해명을 할 때 기관장으로서의 조치는 낌새조차 느낄 수 없었다"고 꼬집었다.


이어 노 위원장이 "뒤늦게 나타나 기껏 한다는 조치가 말로 사과하는 것뿐이고, 행동은 감사원 감사를 거부하겠다는 것이었다"며 "대충 적당히 버텨보겠다는 태도"라고 밝혔다.


아울러 김 대표는 국민권익위원회 조사와 수사당국 수사에는 한계가 있다며 감사원 감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권익위는 강제조사권이 없고, 수사 당국은 고소·고발된 피의자의 피의사실에 한정해 수사할 수밖에 없어 선관위 비리 전반을 살펴볼 수 없다는 지적이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선관위가 지난 2일 감사원 감사 거부를 만장일치로 결정했다"며 "너무 충격적이다. 마치 국민과의 전쟁을 선포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말했다.


특히 선관위가 "내부에 독립적 감사기구를 만들어 놓지 않았다"며 "이런 상황에서도 만장일치로 감사원 감찰을 받지 않겠다고 한 것은 국민은 안중에도 없다는 뜻"이라고 밝혔다.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