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선관위 자녀 특혜 채용' 국정조사 급물살…여야, 공감대 형성


입력 2023.06.01 00:00 수정 2023.06.01 00:00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與윤재옥 "간과하기엔 심각…野에 국조 제안"

민주당 "국민 눈높이서 철저한 진상규명할 것"

노태악 선관위원장 "모든 것 감수할 준비 됐다"

노태악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이 31일 오후 경기도 과천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고위직 자녀 특혜 채용 의혹 특별 감사 결과와 채용 제도 개선 등 자체 개선안을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노태악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이 31일 오후 경기도 과천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고위직 자녀 특혜 채용 의혹 특별 감사 결과와 채용 제도 개선 등 자체 개선안을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고위직의 자녀 특혜 채용 의혹 관련,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가 급물살을 타게 됐다. 여야가 철저한 진상규명을 위해 국정조사 필요성에 공감대를 형성하면서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31일 오후 국회본청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양수 원내수석부대표에게 민주당과 협의해 보라고 아침에 말씀을 드렸고, 이 원내수석이 송기헌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에게 국정조사 요구에 관한 우리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민주당에 국정조사를 제안한 이유에 대해 "(선관위에 대한) 감사원 감사도 제대로 안되고 있다"며 "내부에 계속 채용과 관련된 문제들이 드러나고 있고, 북한 해킹과 관련해서도 전혀 감사에 응하지 않고 내부에 간과하기에는 심각할 정도의 문제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회 차원에서 한 번 국정조사를 통해 기관의 전체적인 문제를 한 번 짚어봐야 하겠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민주당도 해당 의혹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이 필요하다며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를 논의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소영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같은 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민주당은 이미 선관위 특혜 채용 의혹에 있어 국민 눈높이에서 엄정히 조사하고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특혜 채용 비리는 어떤 경우에도 용납돼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민주당은 선관위가 민주주의의 꽃인 선거를 감독하는 주무기관으로서 다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모든 방안을 강구할 것"이라며 "철저한 진상규명을 위해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 논의도 착수하겠다"고 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국민의힘을 향해 "선관위가 공정성과 국민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정략적인 선관위 때리기를 멈추고 국정조사 등 논의에 적극 나서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여야가 국정조사에 공감대를 이룬 만큼, 조만간 본격적인 논의를 할 것으로 보인다.


국정조사 요구서는 재적의원 4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으면 제출할 수 있다. 이후 국회 본회의에서 재적의원 과반 출석과 출석 의원의 과반 찬성으로 국정조사계획서가 통과되면 국정조사가 가능하다.


한편 노태악 중앙선관위원장은 이날 기자들이 '여권에서 국정조사를 추진한다는 말도 있다'고 질문하자 "국회에서 얼마든지 국정조사가 실시되면 모든 것을 감수할 준비가 (돼)있다"며 국회 결정에 따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