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오세훈 "서울시 문자로 혼란 드려 죄송…과잉대응일 수 있지만 오발령 아냐" 주장


입력 2023.05.31 14:00 수정 2023.05.31 14:04        박찬제 기자 (pcjay@dailian.co.kr)

"상황 심각성 고려해 위급재난문자 발송…1000만 시민안전 책임지는 입장서 당연"

"안전에는 타협 없다…과잉이라 생각할 정도로 대응하는 것이 원칙"

"다소 과잉 대응했다고 문책 얘기 먼저 나오면 실무 공무원 위축시킬 수도"

"현 단계서 질책 여부 섣부르게 말하기는 일러…서울시, 총리실 판단 따를 것"

오세훈 서울시장이 31일 오후 서울시청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고 '위급재난문자 발송' 관련 서울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31일 오후 서울시청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고 '위급재난문자 발송' 관련 서울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31일 '위급재난문자 발송' 관련 "북한의 우주발사체와 관련한 서울시의 문자로 많은 분들에게 혼란을 드려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오 시장은 이날 오후 서울시청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고, 위급재난문자가 발송된 경위에 대해 "급박한 상황에서 행정안전부의 지령 방송을 수신한 서울시 소방재난본부 민방위 통제소 담당자가 상황의 심각성을 고려해 위급재난문자를 발송했다"고 밝혔다.


이어 "(발사체를) 동해상으로 발사하던 이전과 다르게 남쪽 방향으로 발사한 상황에서 1000만 서울시민의 안전을 책임져야하는 서울시는 즉각 대응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며 "긴급 문자는 현장 실무자의 과잉대응일 수는 있지만 오발령은 아니다"고 주장했다.


오 시장은 "안전에는 타협이 없고 오히려 과잉이라 생각할 수 있을 정도로 대응하는 것이 원칙"이라면서도 "이번 일로 혼선을 빚어 거듭 죄송하다는 말씀 드린다"고 거듭 사과했다.


오 시장은 '위급재난문자 관련 오대응한 책임자를 질책할 것이냐'는 질문에 "위기와 긴급한 상황에서 다소 과잉대응했다고 해서 문책 이야기가 먼저 나온다면 실무를 보는 공무원들을 위축시킬 수도 있다"며 "그렇기 때문에 현재 단계에서 질책 여부를 섣부르게 말하기는 이르다고 본다"고 답했다.


또 '대통령실에서 이번 오발령 논란에 대해 책임소재를 따지기로 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오늘 오전 국무총리실에 부시장단을 보내서 정확한 사정을 설명했다"며 "국무총리실에서 당시 필요한 조치가 어떤 것이었느냐에 대해서 냉정하게 판단할 것이고, 서울시는 총리실 판단에 따를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서울시는 이날 오전 6시 41분 "오늘 6시 32분 서울지역에 경계경보 발령. 국민 여러분께서는 대피할 준비를 하시고, 어린이와 노약자가 우선 대피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라는 위급재난문자를 시민들에게 발송했다.


하지만 행정안전부가 7시 3분께 "06:41 서울특별시에서 발령한 경계경보는 오발령 사항임을 알려 드림"이라는 문자를 보내면서 '위급재난문자 오발령' 논란이 불거졌다.

박찬제 기자 (pcjay@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박찬제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