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남욱 "김용, 백화점 쇼핑팩 가져가…유동규, '이재명 경선자금 20억 구해달라'"


입력 2023.03.28 15:25 수정 2023.03.28 16:15        이태준 기자 (you1st@dailian.co.kr)

"이재명 대통령 되면 탄약고 이전 도움받으리라고 생각"

"20억, 15억 해주겠다고 직접적으로 얘기한 적은 없어"

"김용, 빈손으로 들어가서…나갈 때는 쇼핑백 들고 가"

"정민용과 함께 사무실 옆 흡연실서 상황 모두 지켜봐"

왼쪽부터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남욱 변호사 ⓒ 데일리안 김민호 기자 왼쪽부터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남욱 변호사 ⓒ 데일리안 김민호 기자

대장동 일당 남욱 씨가 2021년 성남도시개발공사 전 기획본부장 유동규 씨로부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대선 경선 자금 명목으로 20억원을 요구받았다고 법정 진술했다.


복수의 언론보도에 따르면 남 씨는 28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3부(조병구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이렇게 증언하면서 자신이 "15억원까지는 해보겠다고 했다"고 답했다고 말했다.


남 씨는 유 씨가 자신에게서 경선자금을 받아 김 전 부원장에게 전달하기로 했다면서 유씨가 김 전 부원장을 이 대표의 '조직부장'이라고 소개했다고 말했다. 이같은 남 씨의 증언은 김 전 부원장에 대한 검찰의 공소장 내용과 같다.


특히 유 씨가 자금을 요구하면서 당시 자신이 염두에 둔 안양시 박달동 탄약고 이전과 부동산 신탁회사 설립 관련 도움을 약속했다고도 진술했다. 이에 대해 검찰이 유 씨가 '이 대표가 대통령이 되면 도와줄 수 있다'고 한 것인지를 묻자 남 씨는 "그렇다. 제가 물어보니 도와줄 수 있다고 했다"고 답했다.


남 씨는 이어 "(이 대표가) 대통령이 되시면 도와주실 수 있다고 생각했다"며 "이런 대가로 20억, 15억을 해드리겠다고 (직접적으로) 얘기한 사실은 없지만 내심 도와주시면 좋겠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또 김 전 부원장이 2021년 유원홀딩스 사무실에서 유씨를 만나 1억원을 받아 간 정황에 대해서도 진술했다. 남 씨는 "(김 전 부원장이) 들어갈 때 빈손으로 들어가고, 나갈 때 회색 꽃무늬가 있는 쇼핑백을 들고 가는 것을 봤다"고 했다. 이어 "현대백화점 쇼핑백으로 기억한다"면서 "그래서 '돈인가보다'라고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당시 자신이 또 다른 '대장동 일당' 변호사 정민용 씨와 함께 사무실 옆 흡연실에 앉아 유리 벽을 통해 이런 상황을 지켜봤다고 설명했다.


정민용 변호사 ⓒ연합뉴스 정민용 변호사 ⓒ연합뉴스

지난 공판에서 정 씨는 남씨 측근 이모 씨에게서 1억원을 건네받은 뒤 2021년 4월 말 또는 5월 초순께 유원홀딩스 사무실로 가져가 유 씨에게 건넸다며 이 돈이 김 전 부원장이 다녀간 뒤 사라졌다고 진술했다.


남 씨는 이 '쇼핑백에 든 돈'에 대해 "제가 드린 경선자금과는 별개 자금"이라면서 "2021년 김만배가 유동규에게 줬다는 현금 1억원 중 일부인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남 씨는 "(김 전 부원장이)그 돈 갖고 나가는 장면을 본 게 제가 경선자금 드리게 되는 데 상당히 영향을 미쳤다"면서 "'다 저렇게 실제로 돈이 오가고 있구나'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2014년 6월 김만배 씨를 통해 김 전 부원장을 처음 소개받았다며 당시 상황을 묘사하기도 했다. 남 씨는 2014년 6월 이 대표가 성남시장 재선에 성공한 지방선거일 저녁 김 전 부원장을 처음 만났고, 김 전 부원장이 '도와주셔서 감사합니다'라고 인사했다고 진술했다.


이에 대해 검찰이 "증인은 당시 김 전 부원장도 증인의 선거 지원 사실을 알고 있다고 생각했나"라고 묻자 남 씨는 "그렇다"고 답했다.

이태준 기자 (you1st@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