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대통령실, 안철수 겨냥 "윤안연대? 언급 무례…국정운영 방해꾼·적" 경고


입력 2023.02.05 12:10 수정 2023.02.05 20:34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尹, '윤핵관 표현'에 격노 "국정의 적"

윤안연대도 "비상식적, 무례의 극치"

安 "윤안연대 부적절 판단 따르겠다"

관계자 인용 익명 보도엔 불편한 심기

윤석열 대통령이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실체도 없는 '윤핵관'(윤 대통령 핵심 관계자) 표현으로 정치적 이득을 보려는 사람은 앞으로 국정 운영의 방해꾼이자 적으로 인식될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안 의원이 한 유튜브 채널에서 '윤핵관'을 언급하며 당내 일부 인사들을 비판한 데 대한 반응으로 해석된다.


5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최근 참모들에게 "(윤핵관은) 당의 책임 있는 정치인이 쓸 말은 아니다"며 "윤핵관은 대통령을 직접 공격하고 욕보이려는 표현이 아닌가"라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윤핵관'은 지난 대선 당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등이 만들어 낸 악의적 프레임으로, 본인을 주변에 휘둘리는 사람처럼 보이도록 하려는 의도가 담겼다는 윤 대통령의 인식이 깔린 것이라는 해석이다.


또한 윤 대통령은 안 의원이 '윤안연대'(윤 대통령과 안철수의 연대)를 언급한 데 대해서도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고 한다. 윤 대통령은 "경제와 안보 상황이 막중한데 국정 최고 책임자이자 국군 통수권자인 대통령을 당 전당대회에 끌어들여 '윤안연대' 운운한 것은 극히 비상식적 행태"라며 "도를 넘은 무례의 극치"라고 했다.


'윤안연대'라는 표현이 부적절하다는 지적에 대해 안 의원은 이날 KBS1 일요진단에 출연해 "(대통령실에서) 쓰는 게 적절치 못하다고 판단했으면 저는 당연히 거기에 따라야 한다"고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그러면서도 "(윤심은) 중립"이라며 "자기 실력을 최대한 발휘해 당원들의 마음을 얻는 사람이 당 대표가 되는 것 아니겠느냐"고 했다.


나아가 '대통령실 관계자' 등을 인용한 익명의 기사가 나와 전당대회에 개입하지 못하도록 당 지도부와 선거관리위원회의 책임 있는 조치를 촉구했다.


안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라는 익명을 통해 특정 후보에 대해 윤심이 있다 없다는 기사가 나오지 않도록 강력한 조치를 취해달라"며 "지금 벌어지고 있는 일들은 대통령실의 선거 개입이라는 정당민주주의의 근본을 훼손하는 중차대한 사안"이라고 했다.


아울러 "현역 국회의원과 당협위원장은 당규에 의거해 특정 후보에 대한 지지나 반대를 표명할 수 없도록 하고 있는데 지켜지지 않고 있다"면서 "선관위는 이 규정을 위반하고 있는 의원과 당협위원장들에 대해 당 윤리위에 제소하는 등 강력 조치를 취해달라"며 친윤 주류 진영 의원들을 겨냥하기도 했다.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