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천공' 관저 선정 개입설···대통령실, 국방부 전 대변인·기자 고발


입력 2023.02.04 05:00 수정 2023.02.04 05:00        송오미 기자 (sfironman1@dailian.co.kr)

대통령실, 부승찬 전 국방부 대변인·언론사 2곳 기자 고발

"터무니없는 가짜 의혹 제기, 국민 모독이자 악의적 프레임"

野 "CCTV 영상·출입자 명단 공개해라"···천공 청문회 추진

서울 용산구 한남동에 있는 윤석열 대통령 관저 ⓒ데일리안 김민호 기자 서울 용산구 한남동에 있는 윤석열 대통령 관저 ⓒ데일리안 김민호 기자

대통령실은 3일 역술인 '천공'이 윤석열 대통령 관저 선정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부승찬 전 국방부 대변인과 그의 발언을 최초 보도한 언론 매체 두 곳(뉴스토마토·한국일보)의 기자를 경찰에 고발했다.


대통령실은 이날 언론 공지를 통해 "대통령실은 악의적·반복적으로 가짜뉴스를 만들고 확산하는 행위에 대해서 일관된 기준에 따라 대응하겠다는 방침을 이미 수차례 밝힌 바 있다"며 "떠도는 풍문 수준의 천공 의혹을 책으로 발간한 전직 국방부 직원과 객관적인 추가 사실 확인도 없이 이를 최초 보도한 두 매체 기자들을 형사 고발하기로 결정했다"고 했다.


대통령실은 이날 부 전 대변인을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및 정보통신망법상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두 언론사 기자를 정보통신망법상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서울경찰청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대통령실이 언론인들을 상대로 고발 조치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어 "'역술인이 의사 결정에 참여하였다'는 식의 터무니없는 가짜 의혹을 제기한 것은 공무원들과 국민에 대한 모독이자 악의적 프레임"이라며 "주권자인 국민 앞에 '대통령 관저 이전에 천공이 관여했다'는 중대한 의혹을 제기하려면, 최소한 천공의 동선이 직·간접적으로 확인되거나 관저 출입을 목격한 증인이나 영상 등 객관적 근거라도 있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용산으로 대통령실을 이전하고 청와대를 국민 품에 돌려드린 지 이미 9개월이 되었음에도, 여전히 이전과 관련한 거짓 의혹 제기만 되풀이하는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했다.


부 전 대변인은 이날 출간된 자신의 저서 '권력과 안보-문재인 정부 국방비사와 천공 의혹'을 통해 "지난해 4월 1일 남영신 당시 육군참모총장에게 너무도 충격적인 소리를 들었다. 공관 관리 부사관이 남 전 총장에게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소속 사람과 천공이 총장 공관과 육군 서울사무소에 들렀다'는 내용을 보고했었다"고 폭로했다. 이 책의 내용을 사전에 입수한 두 언론사는 전날(2일) 이 같은 내용을 최초 보도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 같은 대통령실의 대응과 관련해 파상공세를 퍼부었다. 안호영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고발로 입막음을 시도한다고 덮일 문제가 아니다"라며 "차라리 CCTV 영상과 출입자 명단, 거명된 인사의 당일 행적을 신속히 공개하면 된다"고 했다. 민주당은 역술인 '천공'을 국회 상임위원회 차원의 청문회 증인으로 채택하는 방안도 추진하기로 했다.

송오미 기자 (sfironman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