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하태경 "NSC 지침에 국방부 입장 바꿔"…野 "확증 편향 강요말라"


입력 2022.06.25 17:15 수정 2022.06.25 17:16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하태경, 서주석 '소각 추정 변경 지시 안 해' 주장에 문서 공개

민주 "파편적 자료에 의한 자의적 해석…아니면 말고 식 주장"

국민의힘 하태경 해수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조사 TF 위원장이 22일 인천 연수구 해양경찰청에서 정봉훈 해양경찰청장의 발언을 듣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국민의힘 하태경 해수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조사 TF 위원장이 22일 인천 연수구 해양경찰청에서 정봉훈 해양경찰청장의 발언을 듣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25일 국방부가 서해 공무원 시신 소각 관련 입장을 바꾼 배경에 청와대 안보실의 지시가 있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무조건 월북 조작이어야 한다는 확증 편향을 국민에게 강요하지 말라"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해양수산부 공무원 피살사건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 단장을 맡고 있는 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서주석 전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무처장 거짓말을 입증하는 국방부 자료를 공개한다"며 "아래 자료를 보면 NSC 사무처 지침에 따라 국방부 입장이 바뀌었음을 명확히 보여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하 의원이 공개한 문서에는 '9월 27일 국방부는 청와대 안보실로부터 서해 공무원 피살사건에 대한 주요쟁점 답변 지침을 하달받았다. 이에 따라 국방부는 시신을 불태우는 만행을 확인→시신 소각이 추정되며 공동조사가 필요로 조정된 입장을 설명했다'고 적혀 있다.


하 의원은 "북한의 전통문이 오자 안보실 사무처 지침으로 국방부 입장이 바뀌어버린 국기 문란 사건"이라며 "제2의 6·25를 막기 위해서, 대한민국의 안보를 굳건히 지키기 위해서는 적어도 북한의 거짓 선동에 부화뇌동하는 청와대를 용인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서 전 사무처장은 하 의원의 이러한 주장에 "시신 소각에서 소각 추정으로 바꾸라는 지시를 하지 않았다"고 부인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서용주 민주당 상근부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하 의원의 주장은 파편적 자료에 의한 자의적 해석"이라며 "아니면 말고 식의 못된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서 부대변인은 "북한 측이 시신 소각을 부인하고 있어 지속적인 조사와 파악이 필요해 북측에 진상규명을 위한 공동조사 요청을 하려고 판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당시 국회 국방위원회의 비공개회의 등에 참석해 경과 과정을 누구보다 잘 알고, 국민의힘 한기호 국방위 간사가 '월북으로 보인다'고 발언한 사실을 알고 있는 하 의원이 단기 기억상실에 걸리신 것처럼 황당한 주장을 하는 이유가 찜찜하다"고 했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