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지방권력 확보한 尹대통령, 향후 국정운영 탄력 '청신호'


입력 2022.06.02 02:01 수정 2022.06.02 05:29        최현욱 기자 (iiiai0720@dailian.co.kr)

국회 여소야대 불가피한 상황 속

지방권력 장악, 국정운영 큰 동력

민심 등에 업은 與…여론전 수월

향후 민주당 지도부 개편 주목…강경파가 잡으면 정국 꼬일 가능성

윤석열 대통령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 ⓒ뉴시스

6·1지방선거에서 집권여당인 국민의힘의 압승을 거두면서 지방권력을 확보한 윤석열 대통령의 향후 국정운영에도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국민의힘은 2일 오전 1시 기준 17곳의 광역단체장 중 13곳에서 더불어민주당 후보에 우세를 보이며 사실상 완승을 예고했다. 유권자의 민심이 집권 초기인 윤석열 정부의 안정적인 국정운영을 선택한 것이다.


향후 2년 간 국회의 여소야대 상황이 불가피한 현실 속에 지방권력을 장악한 점은 향후 윤 정부가 행정력을 발휘하는 데 있어 큰 동력이 되어줄 것이란 관측이다. 윤 대통령이 '지역균형발전'을 주요 공약으로 내세웠던 만큼, 광역단체장들이 대부분 집권여당 소속으로 구성된 점은 전폭적인 지원의 뒷받침을 기대케 하는 부분이다.


한 국민의힘 관계자는 "법 개정이 필요한 사안에서 민주당이 발목을 잡더라도, 지자체 차원에서 제정이 가능한 조례 등을 최대한 활용한다면 각 지역에 알맞는 정책 추진에는 큰 도움이 될 것"이라 바라봤다.


특히 국민의 여론이 윤 정부와 국민의힘에게 손을 들어주고 있다는 사실을 확고히 한 점은, 향후 여소야대 정국 돌파에 필수적인 '여론전'에서 확실한 주도권을 가져올 수 있게끔 힘을 실어줬다는 분석이다.


입법 사안을 관철시키는 데 있어 민심을 등에 업은 국민의힘의 행보에 무작정 비협조로 일관하기엔 민주당의 정치적 부담이 상당해졌기 때문이다.


아울러 국회 후반기 원 구성 협상에서 핵심 상임위원회를 가져오며 정국 운영의 숨통을 틔울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정치권에서는 지선 종료 이후 윤 대통령과 민주당이 마주하게 될 영수회담에 관심이 쏠린다. 윤 대통령이 코로나 손실보상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안 통과를 전제로 야당과의 회담에 응할 용의가 있다고 밝힌 상황이기에, 지선 이후 윤 대통령 측이 전격적으로 회담을 제안할 가능성도 거론된다.


단, 새롭게 지도부를 꾸릴 것으로 예상되는 민주당의 주도권을 '쇄신파'가 아닌 '강경파'가 잡게 될 경우 되레 정국이 더욱 급랭하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한 국민의힘 중진 의원은 통화에서 "민심의 균형이 국민의힘 쪽으로 완연하게 쏠린 상황 속에서 민주당이 기존 태도를 유지하긴 쉽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모든 선택은 민주당에 달렸다. 윤 정부에 협조할 것은 협조하며 '건전한 야당'이 될 것인지, 더욱 더 강성 지지층에 의존하며 몽니를 부릴 것인지에 따라 민주당의 미래도 결정될 것"이라 언급했다.

최현욱 기자 (iiiai072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최현욱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