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미디어 브리핑] "김건희 녹취 공개 MBC, 한쪽 편 들며 선택적 공익 추구"


입력 2022.01.19 00:20 수정 2022.01.18 22:09        김하나 기자 (hanakim@dailian.co.kr)

"대통령 배우자 공인이지만…보도 경위·과정 비도덕적, 취재윤리에 어긋나"

"공인이라도 사적대화 검증없이 공개, 명백한 불법…유도한 사적 발언 문제 있어"

"공영방송이 직접 취재하지도 않은, 어느 한 편에서 제공한 녹취록…공기 아닌 흉기"

"이재명 형수 욕설 녹취도 보도돼야 온당…공익의 탈을 쓴 관음증적 보도"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부인 김건희 코바나컨텐츠 대표가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자신의 허위 이력 의혹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문 발표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부인 김건희 코바나컨텐츠 대표가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자신의 허위 이력 의혹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문 발표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아내 김건희씨 '7시간 통화 녹취록'이 16일 MBC '스트레이트' 방송을 통해 공개되자 공익적 측면의 보도라기보다는 공익의 탈을 쓴 관음증적 보도였다는 비판이 쇄도하고 있다. 김씨와 관련된 새로운 의혹을 후속 취재하고 검증해 공적인 보도를 했다기 보다는 사생활을 훔쳐보는 느낌만 줬다는 비난이다. 전문가들은 특히, 공영방송인 MBC가 직접 취재하지도 않고, 어느 한 편에서 제공한 녹취록으로 한쪽 편을 들며 선택적 공익을 추구했다고 비판했다.


스트레이트에 보도된 내용에 따르면 김씨는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미투(Me Too·성폭력 피해 사실 폭로) 사건과 문재인 정권의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관련 수사,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배경, 경선과 선대위 등에 대해 가감 없이 자신의 의견을 털어놨다. 이날 방영된 내용은 김씨와 유튜브 채널 서울의소리 기자와의 7시간45분 통화 내용 가운데 일부다.


이와 관련해 정치평론가 강신업 변호사는 "서울의소리 기자가 기자라고 밝히기만 했지 추후 보도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고지하지 않은 데다 본인이 보도한 것도 아니기 때문에 취재 윤리에 대단히 어긋난다"며 "대통령 후보자의 배우자도 일종의 공인이라고 볼 수 있어 방송을 할 순 있겠지만 보도 경위와 과정이 비도덕적이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과정의 행위가 정당화되려면 그만큼 공익성이 충분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했다. 김씨가 사적으로 믿고 대화한 내용이 의미 없는 말도 있고 상대방 기분 좋으라고 하는 말도 있는데 이 말이 공론화되고 공적으로 어떤 의미를 갖도록 하기 위해서는 본인들이 직접 다각도로 취재했어야 했다"고 진단했다.


ⓒMBC '스트레이트' 캡처 ⓒMBC '스트레이트' 캡처

조성환 경기대 정치전문대학원 정치학 교수는 "아무리 공인이라고 하더라도 사적인 대화를 공개한 것은 명백한 불법"이라며 "녹취록을 그 사람의 위법 행위 정황을 알기 위한 방증 자료로 활용한 것도 아니고, 김씨와의 사적인 대화 내용을 공적인 영역으로 검증도 없이 끌어들이는 것은 기본권 침해"라고 주장했다.


형평성 측면에서도 선택적 공익 아니냐는 비판도 제기됐다.


고영주 전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 이사장은 "재판을 해도 증거능력이 있는 진술이 있고 없는 진술이 있는데 증거능력이 없는 진술은 사람들이 그 사람을 판단하는 데 잘못된 선입견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아예 올리면 안 된다"며 "사적으로 유도해서 받아낸 발언이 그 사람의 진심이라고 볼 수도 없을 것 같다"고 지적했다.


고 이사장은 이어 "공영방송이 직접 취재한 녹취록도 아니고, 어느 한편에서 제공한 녹취록을 방송하는 것은 공기가 아닌 흉기라 할 수 있다. 공영방송은 편파적이고 정파적이어선 안 된다. 김씨의 녹취 보도가 공익성이 있다고 주장한다면 이재명 후보의 형수 욕설 녹취 또한 같이 보도해야 온당 한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강준만 전북대 신문방송학과 명예교수도 'MBC, 이게 방송 민주화인가?'라는 제목의 영남일보 '역지사지' 칼럼에서 "MBC가 아니어도 녹취록 방송은 어차피 다른 매체들에 의해 이뤄질 텐데 왜 굳이 공영방송이 '두 개로 쪼개진' 공론장의 한복판에서 사실상 어느 한쪽 편만을 드는 역할에 뛰어들어야 하느냐"며 "이른바 '선택적 공익'은 피해야 하는 게 아닐까?”라고 질타했다.

'미디어 브리핑'을 네이버에서 지금 바로 구독해보세요!
김하나 기자 (hanaki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