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국민의힘, 의문사규명委 출범…김기현 "이재명 후보 즉각 사퇴해야"


입력 2022.01.17 15:33 수정 2022.01.17 15:36        김민석 기자 (kms101@dailian.co.kr)

"더불어민주당 즉각 사과해야"

"제보자 신변보호센터도 가동"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대장동 특혜비리 관련 의문사 진상규명위원회 1차회의'에서 김기현 위원장(가운데)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대장동 특혜비리 관련 의문사 진상규명위원회 1차회의'에서 김기현 위원장(가운데)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국민의힘이 당 차원에서 '의문사 진상규명위원회'를 출범하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에 대한 사퇴압박을 강화했다. 아울러 제보자 신변보호센터를 신설해 혹시 모를 추가 희생자를 막고, 당 차원에서 진실 규명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7일 국회에서 열린 '의문사규명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의문사에 대해 사과하고 후보에서 사퇴해 일말의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의문사규명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김 원내대표는 "자격미달, 하자투성이 후보를 낸 민주당은 당 차원에서 사죄하고 즉각 후보를 교체해야 한다"며 "국가가 이 후보를 둘러싼 죽음의 배후와 그 진실을 밝히지 않으면 국민의힘이 밝혀낼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회의에 앞서 김 원내대표는 이 후보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을 공익 제보한 고(故) 이병철씨가 죽음으로 발견된 부분을 언급했다. 이 씨는 지난 11일 오후 서울 양천구의 한 모텔서 숨진 채 발견됐다. 이 씨는 지난 2018년 이 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을 맡았던 변호사가 수임료 명목으로 현금 3억원과 상장사 주식 20억원어치를 받았다는 내용이 담긴 녹취록을 한 시민단체에 제보했다.


이어 대장동 게이트 관련 사망자인 유한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본부장과 김문기 전 성남도공 개발사업1처장을 언급한 김 원내대표는 "이것이 과연 우연이라고 생각하나. 스스로 목숨을 끊은 죽음에 대해 이 후보 책임 져야한다"고 말했다.


지지부진한 수사로 피해자를 죽음에 이르게 한 검찰과 경찰에 대한 비판도 내놨다. 김 원내대표는 "현재 검·경이 노골적으로 현 정권의 비리 몸통 감추기에 급급하고 있다"며 "경찰이 일방적으로 주도하는 부검 결과 받아들이기 어렵다. 철저한 재검증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연이은 죽음에 대한 민주당과 이 후보의 태도에 대해서도 비판의 날을 세웠다. 그는 "이 후보는 열렬한 민주당원인 고인의 장례식에 가지도 않았고, 꽃도 안 보냈다"며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장례식에 줄 서서 방문하고 현수막까지 걸었던 것과 다르다"고 지적했다. 또 당 차원에서 혹시 모를 추가 희생을 막기 위해 '공익 제보자 신변보호센터'를 가동하는 등 조치를 취하겠다고 덧붙였다.


정점식 국민의힘 의원은 "김만배가 대장동 관련 공판에서 이 후보 지시에 따라 이뤄진 것이라고 공범 관계 자백했는데도 민주당은 최근 20~30년간 겪어보지 못한 언론보도지침을 내놨다"며 "운명을 달리 한 두 분이 극단적 선택을 할 수 없었는지에 대해서 위원회에서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겠다"고 말했다.

김민석 기자 (kms10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