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박근혜 사면에 "국정농단 사건 송구…차기 정부에선 발생 않도록 노력"

최현욱 기자 (hnk0720@naver.com)

입력 2021.12.24 12:08  수정 2021.12.24 13:32

"朴에 적용됐던 엄격한 법리가

정치인 누구에게나 적용돼야

朴 건강에 걱정…파악해볼 것

이석기 사면, 정치적 판단 들어간 것 같지 않아"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4일 국회 당대표실 앞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과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24일 문재인 대통령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특별사면을 결정한 데 대해 "당의 전신 새누리당이 국정농단 사건 때 입법부로서 충분한 견제 역할을 못했다는 데 송구하다"며 "윤석열 대선 후보를 통해 만들고자 하는 차기 정부에서는 절대 국정농단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라 전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취재진과 만나 "정치적 평가는 하지 않겠지만 박 전 대통령이 이례적으로 전직 대통령으로서 긴 형기를 복역하고 사면됐다"며 "건강 상태가 좋지 않다는 것에 대해 많은 분들이 의견을 피력하는 것 같다"고 언급했다.


이어 "박 전 대통령에게 적용됐던 엄격한 법리라는 게 정치하는 모든 사람들 누구에게나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을 새기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다시 한 번 당대표로서 박 전 대통령 집권 시기에 있었던 국정농단 사건으로 국민들께 많은 실망을 안겨드렸고, 당시 당의 전신 새누리당이 입법부로서 충분한 견제 역할을 못 했다는 데 대해 국민들께 송구하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윤석열 후보를 통해 만들고자 하는 차기 정부에서는 절대 국정농단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시스템적 개혁을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박 전 대통령과 저의 개인적 인연 때문에라도 박 전 대통령의 건강에 걱정이 많고, 조만간 여건이 허락한다면 그의 건강 상태 등에 대해 주변 인사들과 소통하며 파악해볼 생각"이라고 전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이번 특별사면 명단에서 빠진 데 대해 이 대표는 "사면에 대해 전직 대통령들의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 했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청와대에 사면을 제안한 적도 할 생각도 없다"며 "사면권은 대통령의 고유권한이기 때문에 여러 제반 상황을 고려해 판단을 내렸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이 사면된 것에 대해 "본인이 형기에 일정량 이상을 채워 가석방 대상이기 때문에 정치적 판단이 들어간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한명숙 전 국무총리의 복권에 대해서는 "앞으로 한 전 총리가 어떤 정치적 활동을 할 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으나 정치적 판단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는 언급만 하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김종인 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총괄선대위원장이 자신이 주장한 선대위의 해체·재구성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보인 데 대해 이 대표는 "김 위원장이 현실적인 측면에서 해체하기 어렵다고 저와 대화할 때도 말씀했다"며 "하지만 윤 후보가 선대위 차원에서 충분한 조력과 지원을 못 받고 있는 것이 단순히 일부 회의체를 신설하거나 업무를 조정해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라고 판단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 대표는 "이런 선대위의 정체 상황이 지속될수록 저는 큰 단위의 변화를 원하는 목소리가 커질 것이라 생각한다"며 "연말연시를 거치며 조금 더 지켜봐야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0

0

기사 공유

3

최현욱 기자 (iiiai072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관련기사

댓글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별사냥
    모든 것 내려 놓았으면 이제 언론질도 내려 놓아야지. 너 잘되자구,,,니 해명하자구 하는 한마디 한마디가 그것이 팩트이든 뭐든 결국 윤석열에게는 비수로 꼽는 것을,,,,아마 당대표직도 내려 놓길 원하는 사람들 많을텐데...그리고 누가 그러든 니가 20.30대표라구...
    2021.12.24  01:56
    0
    0
  • 별사냥
    아무리 문제가 있다한 들,,,당대표라는 인간이 자당 대통령 후보를 깎아 내리는 언행을 쉴새 없이 하고 다니니 참,,어이가 없다. 송영길이라고 할말이 없겠냐. 아마 이재명의 방침에 대해 너가 윤석열이에게 가지고 있는것 보다 몇배는 더 할말이 있을거다.
    2021.12.24  01:54
    0
    0
  • 뚱뚱띵띵
    문재인이한테 적용할 법리좀 찿아놔라
    2021.12.24  01:50
    0
    0
3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