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재명 "북핵 문제, 바이든·김정은 직접 만나 풀겠다"


입력 2021.11.26 02:23 수정 2021.11.26 17:11        송오미 기자 (sfironman1@dailian.co.kr)

외신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서 실용주의 외교 노선 강조

"북핵 문제, 조건부 제재 완화·단계적 동시 행동 해법

미·중 사이에서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상황 만들어야

한일관계, 과거·영토문제와 사회경제 교류 분리해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5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 참석해 질문에 답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5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 참석해 질문에 답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25일 북핵 문제와 관련해 "조건부 제재 완화와 단계적 동시 행동이라는 해법을 들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직접 만나 문제를 풀어가겠다"고 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북핵 문제 해결에 한국 정부의 주도성을 높이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차기 정부는 문재인 정부에 이어 더 주체적이고 적극적인 중재자, 그리고 해결사로 역할 해야 할 것"이라며 "이념과 체제 경쟁은 의미도 실익도 없다. 이재명 정부는 남북경제 발전과 남북 주민의 민생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 관계를 만들어가겠다"고 했다.


이 후보는 그러나 "남북합의 일방적 위반과 파기에는 단호하게 대처하고 할 말은 하겠다"며 "남북발전은 신뢰관계에 기반할 때 가능하고, 남북한의 철저한 준수와 이행이 전제될 때 신뢰 속에 발전을 얘기할 수 있다"고 했다. 그는 대북정책 방법론에 대해선 "필요하면 당근을 쓸 수도, 채찍을 쓸 수도 있고 두 가지를 동시에 쓸 수도 있다"며 "현재는 유화적 방식이 제재 정책보다 더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고 믿는다"고 했다.


그는 미국·중국과의 관계 설정에 대해선 "(미·중 사이에서) 선택을 강요당할 것이 아니라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상황을 끊임없이 만들어 나가는 게 외교의 방향"이라며 "한반도 평화와 동북아 안정, 국제보건과 기후 대응, 글로벌 공급망 불안 대책 등 다양한 분야에서 미·중과 동시에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이 후보는 한일관계에 대해서는 1998년 '김대중·오부치 선언'을 해법으로 제시했다. 이 후보는 "실용적 접근을 통해서 미래지향적인 한일관계를 구축하겠다"며 "오부치 총리가 밝힌 식민지배 반성과 사죄 기조를 지키면 얼마든지 미래지향적인 한일관계를 만들 수 있다. 전후의 독일이 유럽국가에 대해 취했던 태도를 일본은 좀 배울 필요가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한일 외교에 장애가 되고 있는 과거사·영토 문제와 사회경제 교류 문제는 분리해 투트랙으로 나가야 한다"고 했다.

송오미 기자 (sfironman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